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ASML의 성공적인 4분기, 문제는 '중국'
심두보 기자
2024.01.25 08:30:20
가이던스 상회한 호실적, 미중 갈등 속에서 중국 매출은 감소 전망
이 기사는 2024년 01월 25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ASML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반도체 장비의 정점, ASML의 실적 발표


세계 유일무이의 EUV 기업 ASML이 2023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 기업의 4분기 매출은 72억 3700만 유로입니다. 이는 직전 분기 대비 8.45% 증가한 수치입니다. ASML은 해당 분기 동안 총 124개의 노광장치(lithography systems)를 판매했습니다.


수익성도 살펴봅시다. ASML은 37억 1700만 유로의 매출총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이로써 매출총이익률은 51.4%로 나타났죠. 순이익은 20억 4800만 유로이며, 주당순이익(EPS)는 5.21유로입니다. 직전 분기 EPS는 4.81유로였습니다.


ASML의 피터 베닝크 CEO는 "4분기 매출과 매출총이익률은 모두 가이던스를 약간 상회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반도체 산업은 계속해서 사이클의 바닥을 지나고 있다"며 "몇 가지 긍정적인 신호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업계의 최종 시장 재고 수준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고, 노광장치 사용률도 개선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관련기사 more
반도체 주가 끌어내린 ASML의 부진한 실적 ASML, EUV 국내 제조 공장 설립 가능성 '0%' 퀄컴의 귀환 "스마트폰 칩 회복합니다" 4년 만에 중국 순방한 엔비디아 CEO

"중국 매출은 감소할 것"


미국과 중국 간 반도체를 둔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데요. ASML도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미국과 네덜란드는 강력한 동맹국이니까요.


ASML의 로저 다센 CFO는 "미국과 네덜란드의 새로운 수출 규제로 인해 DUV 제품군의 중국 판매가 올해 약 10~15%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그는 "고급 제품(NXT:2000i) 이상의 장비에 대해서는 중국에 대한 수출 허가를 받을 수 없을 것으로 예상해야 한다"고 전했죠. EUV 수출이 차단된 상태에서 DUV의 수출 규모도 감소할 것이란 의미입니다.


급등한 ASML의 주가


ASML이 좋은 분기 실적을 발표하자 주가는 8.85%나 상승했습니다. 종가는 847.31달러입니다. 올해 들어 ASML의 주가는 무려 18.19%나 상승하는 매우 좋은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