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이병만 대표 "코스맥스그룹 글로벌 스탠다드로 거듭"
박성민 기자
2024.01.04 09:32:39
인디브랜드 동반성장, 맞춤형 고도화·건기식 글로벌 확대 등 제시
이병만 코스맥스비티아이 대표(제공=코스맥스그룹)

[딜사이트 박성민 기자] 코스맥스그룹이 지난해 성과를 토대로 올해는 '글로벌 스탠다드'로 거듭나기 위한 변화에 나서겠다고 선포했다. 이를 위해 이병만 코스맥스비티아이 대표(사진)는 인디브랜드 시장 공략과 맞춤형 제품 사업 강화를 강조했다.


코스맥스그룹은 지난 3일 경기도 판교 사옥에서 시무식을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병만 대표는 "지난해 우리는 인디브랜드 집중 육성, 전략품목의 이익 개선 활동, 일본 시장 수출 확대 등 기회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으로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글로벌 법인도 강도 높은 경영합리화 단행을 통해 미국의 10월 월간 흑자 전환 등 지속 성장의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건강기능식품 부문에서도 코스맥스엔비티 호주법인이 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정체된 시장 환경 속에서 이익을 실현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 대표는 올해 목표에 대해서도 밝혔다. 그는 "세계적으로 화장품 시장 변화에 큰 파도가 일고 있고 우리는 남들보다 빠르게 다음 단계를 위한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코스맥스의 무대는 글로벌이며 성과를 이루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과 실행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2024년 경영 키워드로 ▲인디브랜드와 동반성장으로 이익을 실현하자 ▲고객과 소비자에게 최고·최초를 선사하자 ▲3WAAU(쓰리와우)의 완성도를 높이자 ▲건기식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자 등을 제시했다.

관련기사 more
'사상 최대 실적' 코스맥스, 부채비율 급증 왜 코스맥스엔비티, 할랄 건기식 공략 시동 코스맥스, 리오프닝·해외 수익성 효과 '호실적' 코스맥스그룹, 연구연합체 '코스맥스BF' 발족

이 대표는 먼저 화장품과 건기식 분야에서 많은 인디브랜드사가 나올 것이라고 예상하며 이를 위해 소비자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디지털 R&I(Research & Innovation)' 실현을 주문했다. 아울러 인디 고객사를 위해 장기적으로 소량 최소주문수량(MOQ)이 가능한 생산체계 구축을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다. 세일즈포스 안정화 및 고도화를 추진하고, 생산 자동관리 솔루션 확산 등을 포함한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해 활발히 진행 중인 제조업자 브랜드 개발생산(OBM) 서비스도 강화할 방침이다.


연구와 생산 분야에서 '초격차' 시스템을 갖추는 것도 올해 중점 과제다. 코스맥스그룹은 연구분야에서 특허로 보호받는 세계 최초의 처방을, 생산분야에선 소품종 대량생산과 다품종 소량생산의 원가 동일화 실현을 장기 목표로 두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개방형 연구와 외부와의 제휴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맞춤형 사업 강화도 경영 키워드에 포함됐다. 지난해 코스맥스는 맞춤형 화장품 플랫폼 '3WAAU'를 선보이고 헤어케어 제품과 스킨케어 제품을 출시했다. 올해는 초개인화에 목적을 두고 소비자 반응 대응 및 마케팅 분야에서 다양한 실험을 거듭해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 축적하는 것이 목표다.


마지막으로 이 대표는 건기식 부문의 글로벌화에 집중해 달라고 주문했다. 현재 동남아 시장에서 K-컬쳐와 K-뷰티와 함께 K-건기식에 대한 관심도가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코스맥스엔비티와 코스맥스바이오는 올해 이커머스 직구 수출 강화와 동남아 및 유럽 등 신시장 개척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이병만 대표는 "지난해 그룹 GCC(Global Corporate Center) 신설을 통해 글로벌 스탠다드가 되기 위한 변화를 주도하기 시작했다"며 "건기식 부문도 그룹 차원에서 기능역량을 상향 평준화해 '뷰티&헬스 종합 서비스 기업'의 초격차 꿈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