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포티투닷, 'AI기반 SDV' 삼성 반도체 품는다
라스베이거스=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2024.01.10 09:00:20
현대차-삼성전자, 車반도체 협력…엑시노스 개발 플랫폼 제공
이 기사는 2024년 01월 10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SDV 전기·전자 아키텍처. (제공=포티투닷)

[라스베이거스=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인 포티투닷이 인공지능(AI) 기반의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 플랫폼 개발을 위해 삼성전자와 손잡았다. 포티투닷은 삼성전자와 업무협약(MOU)으로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는 동시에 안전하면서도 끊김 없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포티투닷은 9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4'가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삼성전자의 전장용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오토를 활용해 SDV 플랫폼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송창현 포티투닷 대표 겸 현대차·기아SDV본부 사장, 박용인 삼성전자 시스템LSI 사장 등은 삼성전자 부스에서 협약식을 열고 AI 기반 SDV 플랫폼 개발과 전장용 SoC 및 Auto 제품 확대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포티투닷과 삼성전자는 이달 13일까지 진행되는 CES 2024 기간 동안 SDV 플랫폼 콘셉트를 선보인 뒤 오는 2025년 플랫폼을 완성한다는 구상이다. 두 회사는 레퍼런스 플랫폼 개발과 공동 마케팅 전개, 생태계 강화 등 다방면에서 긴밀히 협력하게 된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최신 시스템온칩(SoC)이 적용된 엑시노스 개발 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정부, 미래차 초격차 기술개발 4000억 지원 포티투닷, 물류 솔루션 구축에 현대차그룹 역량 결집 현대차·기아, R&D 통합 'AVP' 신설…초대 수장 송창현 '전임자 탓' 해봐야

포티투닷에 공급되는 삼성전자의 최첨단 엑시노스 오토모티브 프로세서는 최신 전장용 중앙처리장치(CPU)와 그래픽처리장치(GPU) 등을 탑재한 첨단 전자용 반도체다. 운전자에게 실시간 운행 정보를 제공하고 고화질의 지도와 영상 스트리밍 기능을 제공하는 차량 반도체 일종이다.


AI 내비게이션. (제공=포티투닷)

이번 협력으로 포티투닷은 내년에 AI 기반의 SDV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다.


송창현 대표는 "삼성전자의 협력을 통해 사용자가 복잡한 기술을 몰라도 물 흐르듯 연결되고 확장되는 새로운 서비스들로 이어지며 안전하고 즐거운 이동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용인 사장은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한 양사의 협력은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차세대 반도체 분야에서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며 "양사의 경험과 전문성은 고객들에게 최고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