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한온시스템, 신용등급 전망 줄줄이 하향
범찬희 기자
2024.01.19 17:30:19
한기평·한신평 이어 나신평도 조정… AA- '안정적'에서 '부정적'
이 기사는 2024년 01월 19일 17시 1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한온시스템)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한온시스템의 신용등급에 적신호가 켜졌다. 국내 3대 신용평가사(한국기업평가·한국신용평가·나이스신용평가) 모두 한온시스템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 전망을 하향 조정했다. CAPEX(설비투자)와 배당금 등 비용부담이 늘면서 현금창출에 제약이 따를 것이란 분석이 주효했다.


19일 나이스신용평가는 한온시스템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 전망을 기존 'AA-'(안정적·Stable)에서 'AA-'(부정적·Negative)로 하향했다. 최근 한국기업평가와 한국신용평가도 한온시스템의 신용등급을 AA-로 유지하면서도 등급전망은 기존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변경한 바 있다.


나신평은 한온시스템의 설비투자(CAPEX), 배당금 등 각종 비용 부담이 늘면서 현금창출에 제한이 따를 것으로 내다봤다. 한온시스템은 전동화 공조시스템 개발 등 R&D(연구개발)를 포함 해 연간 6500억원 가량의 CAPEX 투자를 중기적으로 계획하고 있다.


한온시스템 재무현황. (출처=나이스신용평가)

또한 최근 2개년 (2021~2022년)간 평균 배당금 지급액이 2000억원에 이르지만, PE(사모펀드)인 한앤코오토홀딩스가 최대주주(50.5%)인 터라 단기간에 배당금 규모가 현격하게 축소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회사의 총차입금이 4조3000억원(리스부채 3000억원 포함)에 달해 연간 2000억원 내외의 이자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현금창출을 제한할 수 요인으로 짚었다.

관련기사 more
한온시스템, 선제적 리파이낸싱 '신용등급 강등 대비' 한온시스템, 'GM 올해의 우수 협력사' 선정 한온시스템 '히트펌프', 겨울 전기차 주행거리 해결 한온시스템, '돈맥경화'…신용등급 조기회복 난망

저하된 재무안정성이 단시일에 개선될 여지가 적어 보인다는 점도 지적했다. 지난 2017년말 1800억원이던 한온시스템의 순차입금은 지난해 3분기 3조4000억원으로 확대됐다. 전동화 공조시스템 개발 등을 위한 R&D와 마그나사업부문 인수 등 대규모 투자가 지속된 영향이다. 이로 인해 부채비율과 순차입의존도는 각각 257.6%, 35.9%로 다소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나신평은 "최대주주인 한앤코오토홀딩스가 챙겨갈 예상 배당금 규모와 설비투자 등을 고려했을 때 한온시스템의 차입금 부담이 계속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