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스텔란티스 "M&A 안합니다!"
우세현 기자
2024.02.06 08:30:21
르노 합병 가능성 '부인', 자체 사업 계획 실행에 집중
이 기사는 2024년 02월 06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다른 일하느라 바빠요!


스텔란티스의 존 엘칸 회장이 르노와의 합병 가능성에 대해 "계획이 없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그는 스텔란티스가 장기적인 사업 계획을 실행하는 데에 집중하고 있으며, 합병 작업 등에 대해선 고려 중인 사안이 없다고 말했는데요. 시트로엥, 지프, 오펠 등 14개의 브랜드를 운용하고 있는 스텔란티스의 포트폴리오에 르노를 위한 자리는 결국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애초에 왜 소문이 났었던 거지?


2022년 5월 르노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을 이유로 러시아에서 사업을 철수하며 보유하고 있던 러시아 자동차 제조사 아브토바즈(AvtoVAZ)의 지분을 대거 처분했습니다. 이어 지난해 12월에는 닛산의 지분 5%를 매각하는 것을 시작으로 보유 지분을 43%에서 15% 수준까지 낮출 것이라는 계획을 밝힌 바 있죠. 이런 르노의 움직임은 시장에서 재무 상태를 개선해 투자 등급을 높이기 위한 시도로 해석됐습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르노 M&A 설이 불거지기 시작했어요.

관련기사 more
"저렴한 전기차 경쟁, 재앙이 될지도" "에어백이 문제" 대규모 리콜 사태 터진다

인수합병과 관련한 루머는 1월 29일(현지시간) 르노가 자신들의 EV 사업부인 암페어(Ampere)의 IPO 계획을 취소하면서 극에 달했어요. 전기차 사업부를 독립 분할시키지 않은 게 M&A 매물로서 매력을 높이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루머가 더 힘을 얻은 거죠. 인수자 입장에서는 훨씬 더 많은 자원을 지닌 기업을 인수하고 싶어할 테니까요.


결정적으로 4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매체 일 메사제로를 통해 르노의 최대 주주이자, 스텔란티스의 지분 또한 보유한 프랑스 정부가 두 기업 간의 합병을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까지 나왔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자 시정에서는 스텔란티스가 르노를 인수할 수도 있으리라는 기대가 생긴 것이죠.


무산된 합병설, 주가는?


5일(현지시간) 스텔란티스의 주가는 2.21% 하락한 22.57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이 기업의 주가는 약 40% 오르며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올해 들어서는 다소 횡보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