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하림, HMM 인수 결국 무산
권녕찬 기자
2024.02.07 01:52:32
산은과 협상 최종 결렬…세부 이견 조율 실패
이 기사는 2024년 02월 07일 01시 5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하림의 HMM(옛 현대상선) 인수가 최종 무산됐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HMM 매각 측인 산업은행·해양진흥공사와 인수 우선대상협상자인 하림 컨소시엄(팬오션·JKL파트너스)간 협상이 최종 결렬됐다.


난항을 겪던 양측 협상은 최근 하림 측이 그간 요구했던 바를 상당 부분 철회하면서 입장 차가 좁혀진 것으로 알려졌으나 세부 이견에 대해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무산에 이르게 됐다. 


당초 하림 측은 주주간 계약의 유효기간을 5년으로 제한하고 컨소시엄으로 함께 참여한 사모펀드 JKL파트너스의 지분 매각 기한 예외 적용, 잔여 영구채 주식 전환 3년 유예 등을 요구해왔다. 이 중 잔여 영구채 주식 전환 유예는 하림이 철회하는 등 협상이 막바지에 이르는 듯 했으나 끝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양측 협상은 당초 지난달 23일까지 마감 시한이었으나 이달 6일로 한 차례 연장됐다. 앞서 지난해 12월 하림 컨소시엄은 HMM 지분 57.9% 인수전에 6조4000억원을 써내 동원그룹을 제치고 우선협상대상자가 됐다.

관련기사 more
하림, 승자의 저주 피했다 근본 원인, '산은 영구채' 석연찮은 우선협상자 하림 선정 '재조명' 독 된 하림-JKL 파트너십

매각이 최종 결렬되면서 산은과 해진공은 HMM 지분 57.9%를 그대로 보유하게 된다. 산은과 해진공은 주식 외에도 1조6800억원 규모의 영구채도 보유하고 있다. 이 영구채는 올해와 내년에 차례로 콜옵션(조기상환청구권) 행사 시점이 도래한다. 이를 주식으로 전환하면 산은과 해진공의 지분율은 더 높아지게 된다.


11,000teu급 HMM 컨테이너선. 제공=HMM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