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카카오 준신위, 계열사에 '책임·윤리·신뢰' 개선방안 권고
최지웅 기자
2024.02.20 10:41:52
6개 협약사, 의제에 따른 개선방안 수립해 3개월 내 준신위에 보고
카카오 준법과신뢰위원회의 권고문 (제공=카카오)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카카오 관계사의 준법·윤리경영을 지원하는 외부 기구인 '준법과신뢰위원회(이하 준신위)'가 카카오 그룹에 대한 진단과 개선방안을 내놨다. 


20일 카카오에 따르면 준신위는 카카오 그룹이 규모의 성장을 이뤘지만 그에 맞는 사회적 책임을 충분히 이행하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책임경영', '윤리적 리더십', '사회적 신뢰회복' 등 세 가지 의제를 선정하고 카카오를 포함한 6개 협약 계열사에 세부 개선방안을 권고했다. 


이에 따라 협약 계열사는 의제별 세부 개선방안에 대한 이행 계획을 수립해 3개월 내에 준신위에 보고해야 한다.


준신위는 지난해 12월 출범을 시작으로 약 2개월 간 협약사 대표, 준법지원인, 노동조합, 임직원 등 다양한 구성원과 만남을 가지며 카카오 현황과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김소영 위원장을 비롯한 준신위원 전원은 논의를 통해 이번 권고안을 마련했다.

관련기사 more
카카오, 정신아 대표이사 선임 인적쇄신 한다더니…CTO 내정으로 뭇매 칼끝, 적자 행진 계열사 향할까 떠나는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남긴 '유종의 미'

준신위는 카카오그룹이 첫번째 의제인 '책임 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컨트롤타워 ▲준법시스템 ▲경영진의 책임 강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김범수 CA협의체 의장에게는 창업자이자 대주주로서 그룹 거버넌스 체계 개선에 책임을 다할 것을 요청했다. 준법시스템 강화 방안으로 대규모 투자 등 사회적 영향이 높은 의사결정 시 체계화된 절차를 마련하는 한편, 경영진 성과에 대한 객관적 평가기준과 위법한 행위로 회사에 손해를 끼쳤을 경우 배상책임 기준을 세울 것을 협약사에 권고했다.


두번째 의제인 '윤리적 리더십'의 확립을 위해 협약 계열사들에 경영진 행동 준칙 제정 및 선언을 제안했다. 행동 준칙은 ▲공동선을 바탕으로 한 혁신을 추구하는 '가치' ▲공정과 윤리에 위배되지 않는 결정을 내리는 '공정' ▲핵심 가치 기반의 소통과 이에 따른 비전을 실천하는 '소통' ▲의사결정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책임' 등 준신위가 선정한 4가지 준수 항목을 포함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준신위는 카카오 그룹이 '사회적 신뢰회복'이라는 의제를 실행하기 위해 주주와 파트너에 대한 책임과 상생을 강화하는 것이 주요하다고 판단했다. 이를 위해 협약사에게 주주가치를 보호하고 파트너와 함께 성장하는 상생 계획을 수립할 것을 권고했다. 세부방안으로 인수합병, 기업공개 등을 추진하는 경우 반드시 주주가치 보호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이는 자회사 상장으로 인한 모회사 주주가치 하락 우려를 방지하기 위한 방안이다. 또 소상공인 등 파트너를 위한 상생 목표 및 계획을 수립하고 검증 절차를 만들도록 요청했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 내정자는 이와 관련해 "카카오의 건강한 변화와 새로운 도약을 위해 많은 고민과 깊은 논의를 거듭한 준신위의 권고안을 존중한다"며 "카카오가 사회의 지지와 신뢰를 받는 올바른 항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위원회의 권고 내용을 반영한 이행 계획 수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