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사채 발행한도 상향조정 왜
이태웅 기자
2024.03.13 08:25:14
채권 발행한도, 1000억원→3000억원 상향…외부 개발사 투자 확대 가능성도
이 기사는 2024년 03월 12일 17시 2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이태웅 기자] 웹젠이 메자닌채권 발행한도를 대폭 늘리기로 결정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회사가 자체 신작 개발을 위한 유동성을 확보해 놓은 상태기 때문이다. 이에 시장에선 웹젠이 기존 지식재산권(IP) 만으론 성장하는데 한계에 봉착하자 외부 개발사 인수를 위한 자금 조달을 위해 한도 조정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웹젠은 오는 22일 예정된 정기 주주총회에서 등 정관 일부 내용을 변경하는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정관 변경 안으로는 ▲제20조(전환사채의 발행) ▲제21조(신주인수권부사채의 발행) ▲제22조(교환사채의 발행)에 대한 조문정비가 포함됐다. 구체적으로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교환사채(EB) 등 회사채의 발행한도액을 기존 1000억원에서 3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로 상향조정했다. 또한 CB와 BW의 경우 한도를 발행주식총수의 20% 이내로 제한한다는 조건을 삭제했고, 사채 발행 목적을 긴급한 자금조달, 사업상 중요한 기술도입, 연구개발, 생산·판매·자본제휴 등으로 구체화했다.


웹젠이 메자닌 채권의 발행 한도 늘리기에 나선 이유는 이 회사의 실적이 뒷걸음질 중인 것과 무관치 않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실제 이 회사는 2020년 108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이후 ▲2021년 1030억원 ▲2022년 830억원 ▲2023년 499억원 순으로 3년 연속 뒷걸음질 중이다. 아울러 현금창출력 지표인 상각전 영업이익(EBITDA)도 같은 기간 1137억원→1076억원→879억원→565억원 순으로 감소했고, 영업을 통해 실제 회사에 유입된 현금 역시 이 기간 1460억원에서 605억원으로 58.6%나 급감했다.


수익 지표 악화는 그간 웹젠의 실적을 뒷받침해 왔던 주력 게임인 '뮤' 시리즈가 제 성과를 내지 못한 결과다. 이에 이 회사가 뮤 이외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본격적으로 발굴하기 위한 포석으로 메자닌 채권 발행한도를 높였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관련기사 more
'주가+기업가치' 제고 의지 있나 사업 부진에도 개선된 현금흐름, 왜 김태영 대표, 재신임 배경은 3년째 역성장 속 현금배당 이어가는 이유는

실제 웹젠은 외부 개발사에 대한 투자를 늘려가고 있다. 지난해 3월 국내 게임 개발사 블랙앵커스튜디오와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고, 같은 해 5월과 8월 해외 개발사 그람스, 에이밍과 잇달아 퍼블리싱 계약을 맺었다. 웹젠은 이를 통해 기존 뮤 이외 '르모어', '라그나돌', '어둠의 실력자가 되고 싶어' 등 신규 지식재산권(IP)을 확보했다. 올해만 하더라도 1월 국내 개발사 하운드13에 300억원 규모 지분투자를 단행하기도 했다. 웹젠은 이들 개발사 이외에도 경쟁력 갖춘 게임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 개발사를 들여다보고 있다.


게임 업계 한 관계자도 "신작을 자체 개발할 때 최소 2~3년이 소요되고 이른바 대작으로 평가받는 게임은 그 이상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게임사 입장에서 외부 개발사에 대한 투자를 고려한다"며 "20~30명 규모 수준의 개발 스튜디오를 기준으로 최근 인건비, 연구개발비 등을 고려했을 때 어느 정도 규모 이상의 투자가 이뤄져야 하기에 웹젠 역시 향후 투자비 확보 차원에서 메자닌 채권 발행규모를 늘리게 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웹젠 관계자는 "최근 업계 동향을 파악했을 때 회사채 발행 한도가 평균적으로 3000억원이라는 점을 반영해 정관을 변경하게 된 것"이라며 "당장 사업적, 경영적 목적을 가지고 변경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