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LG, 자사주 매입·소각 늘릴까
전한울 기자
2024.03.15 08:30:24
PBR 0.59배…회사 측 "5000억원어치 매입 후, 시장 상황 맞춰 추가 매입 등 검토"
이 기사는 2024년 03월 13일 15시 4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LG그룹 지주사 ㈜LG가 올해 자사주 매입·소각을 활성화해 기업가치 제고에 나설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사진=LG]

[딜사이트 전한울 기자] LG그룹 지주사 ㈜LG가 올해 자사주 매입 등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에 나설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정부가 최근 기업 주가순자산배율(PBR) 개선을 골자로 하는 '기업 밸류업 정책' 도입을 예고한 가운데, 자사주 매입을 통한 경영권 방어는 물론 세제혜택·투자촉진 등 광범위한 수혜가 상존하기 때문이다. 이에 ㈜LG는 최근 계열사 업황 악화와 자본 유출 리스크가 공존하는 만큼 올해 5000억 규모 자사주를 우선 매입한 뒤 추가 조치를 검토할 예정이다.


㈜LG의 PBR은 13일 종가기준 0.59배다. 이는 주당순자산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 돼 있다는 의미다. PBR을 높이기 위해선 자사주 매입·소각 등으로 주가를 올려야 한다. PBR을 끌어올리면 자기자본에 기반한 연간 매출을 나타내는 수익성 지표인 자기자본이익률(ROE)이 상승해 시장 투자심리를 개선할 수 있다.


이렇다 보니 시장에서는 막대한 현금을 앞세워 자사주 매입 등 전방위적인 밸류업 전략을 이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실제 ㈜LG의 지난해 현금성자산과 금융기관예치금을 포함한 순현금은 1조6830억원에 달하는 반면, 부채는 3839억원에 불과할 만큼 유동성이 풍부하다. 아울러 3700억원 수준의 기타금융자산과 관계기업 투자로 발생하는 배당도 적잖은 상태다,


시장 한 관계자는 "㈜LG의 경우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할 수 있을 만한 재무 여력이 확보돼 있는 상태"라며 "최근 일부 대기업에서 소각 규모를 늘리고 있는 만큼 LG도 밸류업 정책에 발맞춰 움직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more
AR·XR 힘 뺀 LG유플…콘텐츠 신사업 방향은 LG이노텍, '멕시코' 증설에 전장투자 2배 확대 애플 의존도 역풍…LG이노텍, 해외생산 늘리나

㈜LG 역시 기업 밸류업 정책에 발맞추기 위해 올해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취득할 계획이다. 만약 계획대로 지분을 매집할 경우 이 회사의 유통주식수가 1억5730만993주고, 1주당 9만9800원(13일 종가기준)이니 만큼 자사주 지분율이 현재(2.74%)보다 3%포인트 가량 상승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대해 ㈜LG 관계자는 "우선 올해까지 5000억원대 자사주를 매입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며 "추가 매입 등은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검토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정부의 기업 밸류업 정책이 빛을 보기 위해선 일정 수준의 강제성과 실효성이 담보돼야 한다는 것이 시장의 전언이다. 일례로 1월 초 7만원대였던 ㈜LG 주가는 밸류업 정책 발표 이후 10만3500원(2월 19일)으로 최고점을 찍은 뒤 세부안에 대한 기대감이 떨어지면서 이달 9만원대에 횡보 중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주주 친화적, 기업 우호적 환경에 대한 공론화가 이뤄져 주가부양 효과를 극대화하는 점은 긍정적이나, 금융기관과 거래소 등에서 실질적인 공시 계획을 이끌어나갈 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주환원을 늘리면 기업 내에선 성과급 증감 여부와 연계돼 임직원 노조 입장에선 반기지 않는 저항 요인을 맞닥뜨리게 된다"며 "최근 행동주의펀드 움직임으로 주주친화 정책 확대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밸류업 정책에 음과 양이 공존하는 만큼 정부도 산업 전반을 두루 살피며 개선안에 집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