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해제된 Arm 락업 "대비하세요"
심두보 기자
2024.03.13 08:31:13
상장가 대비 두 배 이상 오른 주가, 락업 해제 물량 대량 출회 우려
이 기사는 2024년 03월 13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Arm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3월 12일 해제된 락업


Arm의 주식은 나스닥에 2023년 9월 14일에 상장되었습니다. 이 IPO에서 내부자들은 보유 주식을 매도할 수 없는 6개월의 락업(Lockup) 기간을 감내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락업이 3월 12일(현지시간) 만료됐습니다.


락업 해제는 Arm의 주가에 매우 중요한 이벤트입니다. 매우 많은 물량이 락업에 걸려있었기 때문이죠. 대략 90.5%가 락업에 걸렸었고요, 때문에 단 9.5%만이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묶여있던 엄청난 물량들이 거래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이 물량은 대부분 소프트뱅크가 보유하고 있고요.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라운드힐 파이낸셜의 데이비드 마자(David Mazza) 최고전략책임자(CSO)는 "락업 해제로 인해 매도를 유발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종목이 있다면 바로 Arm과 같은 종목들"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는 "중장기적으로 Arm에 대해 낙관적인 투자자라도 락업 이슈가 주가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하는 게 현명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more
IPO 서류 제출한 '밈 주식의 산실' 레딧 JP모간 "Arm 사세요"

너무 많이 오른 주가가 문제?


이처럼 Arm 주가에 대한 우려가 존재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IPO 이후 주가가 꽤나 올랐기 때문입니다. 6개월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주가는 두 배를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AI 열풍이 주가 상승의 자양분이 된 것은 분명해 보이지만, 제한된 유통 주식 수 역시 빠른 주가 상승에 기여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대주주 소프트뱅크는 점진적으로 Arm의 지분율을 낮춰 가야만 하기도 합니다. 이 일본의 투자 회사는 자신들이 조성한 펀드의 출자자들에게 수익을 되돌려줘야 하는 의무가 있기 때문이죠.


Arm의 주가는?


락업 이슈에도 불구하고 Arm 주가는 12일(현지시간) 2.18% 상승한 129.50달러에 정규 장을 마쳤습니다. 이 기업의 주가는 IPO 이후 약 113% 상승했습니다. 올해 들어 상승 폭은 87.90%에 달합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