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신한카드, 취약계층에 2.7조 통큰 지원…상생금융 앞장
주명호 기자
2024.03.14 16:22:41
'2023 ESG 하이라이트 발간'…사회공헌·친환경 지원도 강화

[딜사이트 주명호 기자] 신한카드가 취약계층 금융대출을 비롯한 상생금융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상생금융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카드업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선도적인 위치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14일 신한카드는 상생금융 및 사회공헌, 친환경 등 다양한 ESG 경영성과를 담은 '2023년 ESG 하이라이트'를 발간했다.  


우선 소상공인 및 금융 취약계층 대상으로 금융 대출지원을 강화했다. 지난해 취약계층 대출 규모는 약 2조7000억원에 이른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신한카드가 운영 중인 통합 마케팅 플랫폼 '마이샵 파트너(MySHOP Partner)'는 지난해 말 기준 가입 고객수가 30만명을 넘어섰다. 마이샵 파트너는 가맹점 홍보·이벤트를 비롯한 매출관리·사업자 대출 등을 돕는 플랫폼이다.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성장한 '아름인 도서관'의 경우 작년 한해 동안 11개를 신규로 개관해 지금까지 총 545개를 구축 완료했다. 또한 미래세대의 포용적 육성과 소외되기 쉬운 디지털 금융 약자 보호 차원으로 추진한 '미래세대 보호 프로젝트' 등을 통해서는 약 15만명이 금융경제교육을 수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more
카드사의 씁쓸한 마케팅 롯데렌탈, 신한카드와 MOU…"고객 서비스 강화" '실적 한파' 카드사, 배당금 줄였지만 배당성향 '유지' '내실 경영'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 외형 성장 이룰까

카드업의 특성을 반영한 금융서비스 및 상품 개발을 통한 친환경 금융도 확대했다. 우선 친환경 이동수단 렌탈 및 그린 리모델링 대출 서비스 등을 통해 지난해 녹색금융 313억원을 지원했다. 친환경소재 카드플레이트 125만매 발급 및 실물카드 없는 디지털 카드로의 전환도 강화했다.


종이 낭비를 줄이기 위한 문서의 디지털화도 추진해 카드 안내장·약관 등 전자문서 교부율이 2022년 대비 67%포인트 증가했다. 산림청과 협업해 백두대간 생태계 보전을 위한 '멸종위기 생물 보존 프로젝트'도 진행했다. 


이같은 신한카드의 ESG 경영 노력은 신한금융그룹의 ESG 상생 프로젝트와 결을 같이 한다. 신한금융그룹은 2023년부터 전 그룹사 공통으로 △사회 안전망 사각지대 발굴 △미래성장동력 청년 지원 △솔선수범 에너지 절약 △녹색 금융 확대와 같은 주요 ESG 전략 방향을 추진해오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해관계자들과의 ESG 관련 소통 강화 차원에서 보고서 하이라이트를 먼저 내놓게 됐다"며 "향후에도 신한금융그룹의 ESG 전략과 연계해 소상공인 및 금융 취약계층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상생금융 등 다양한 ESG 경영 활동을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