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카드사의 씁쓸한 마케팅
차화영 기자
2024.03.21 07:00:33
혜택 축소하면서도 고객 유지 사활…저비용 마케팅도 고민해야
이 기사는 2024년 03월 20일 08시 5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Pixabay)

[딜사이트 차화영 기자] 잘 쓰지 않는 카드가 많아 얼마 전 정리에 들어갔다. 카드사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 번거로운 해지 절차를 차례로 밟고 마지막으로 카드사와 전화 상담을 진행하는데 직원이 솔깃한 제안을 했다. "고객님, 저희가 지금 3만원 캐시백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그 혜택까지만 받아보시고 해지하는 건 어떨까요." 


머릿속 계산기가 연회비를 내도 이득이라는 결괏값을 제시했으나 그냥 해지하겠다고 했다. 성격상 이번에 해지하지 못하면 또 어영부영 몇 년을 연회비만 낼 게 뻔했기 때문이다. 전화를 끊고 잘했다고 되뇌는데 한편으로 차별받았다는 생각에 찝찝한 기분도 들었다. 누군가는 받았을 혜택을 나는 알지도 못했다는 사실에 썩 유쾌하지 않았다.


찝찝함은 한 카드사 관계자를 만나고 바로 풀렸다. 카드사 사정을 알게 됐기 때문이다. 결국은 시장점유율 때문이었다. 이미 포화상태의 국내 카드시장에서 떠나는 고객을 붙잡지 못하면 경쟁사에 뺏기고, 시장점유율에도 영향이 미치는 만큼 고객을 그냥 떠나게 둘 수 없다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었다.


카드사에 있어 고객 기반, 즉 시장점유율은 곧 회사 경쟁력으로도 직결된다. 당장 카드 고객이 많아야 카드대출, 할부금융 확대의 기회를 잡을 수 있고 미래 먹거리로 여겨지는 데이터 신사업 기반도 다질 수 있다. 시장점유율은 업계 위상을 대변하는 만큼 특정 기업과 PLCC(상업자 표시 전용카드)를 출시할 때 비용 분담 등에도 영향을 준다. 

관련기사 more
신한카드, 취약계층에 2.7조 통큰 지원…상생금융 앞장 박완식 우리카드 사장, '그룹 장남' 기대 부응할까 '내실 경영'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 외형 성장 이룰까 공격 영업 외친 이호성 하나카드 사장, 실속도 챙길까

시장점유율이 늘리기는 어려워도 한 번 떨어지면 제자리를 찾는 것조차 쉽지 않다는 카드업계 공통의 경험도 배경으로 작용했을 수 있다. 카드사들은 벌써 수십 년째 시장점유율 경쟁을 하면서 몸소 깨달았다. 한 번 뒤처지면 어디까지 내려갈지 알 수 없다는 걸. 한 카드사 관계자는 "요즘은 수천억원을 써도 점유율 1% 늘릴까 말까"라고 말했다.


다만 카드사들이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해 사활을 걸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고금리 환경 속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고객 혜택을 줄이고 있어 다소 씁쓸하기도 하다. 한 번 줄어든 무이자 할부 혜택은 좀처럼 늘어날 기미가 안 보이는데 카드를 해지할 때처럼 특정 소비자에게만 혜택이 차별적으로 제공된다면 고객을 붙들 명분은 약해질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시장점유율 경쟁이 불가피하다면 카드사들은 이제 비용을 크게 들이지 않고 고객 유치와 충성고객 확보에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도 깊이 고민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물론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가입 사은품을 주는 등 비용을 많이 들이는 방법이 고객 모으기에 효과적이겠지만 한 때 폭풍적 인기를 끌었던 캐릭터 카드처럼 획기적 방안이나 상품도 나오길 기대해 본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