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르노코리아, 부산공장 1.5조 투자…"미래차 생산"
이세정 기자
2024.03.18 17:30:19
향후 3년간 설비 교체 1180억원…차세대 전기차 모델 확정 땐 추가 투입 예상
이 기사는 2024년 03월 18일 17시 2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오른쪽)과 박형준 부산시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르노코리아)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르노코리아자동차(르노코리아)가 미래 모빌리티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오는 2027년까지 부산에 1조5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르노코리아는 18일 부산시청에서 부산시와 부산공장의 미래차 생산 설비 투자 계획을 골자로 하는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 사장과 박형준 부산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르노코리아는 향후 3년간 부산공장에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미래차 생산을 위한 설비교체 비용으로 1180억원을 투자하고 신규 인력 200명을 고용할 계획이다. 이에 맞춰 부산시는 르노코리아의 미래차 생산시설 설비 투자 절차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 및 재정적 지원을 약속했다. 첨단 하이브리드 모델로 준비 중인 '오로라 1·2 프로젝트'에는 7000억원을 투자한다. 


드블레즈 사장은 "오로라 프로젝트 이후 차세대 전기차 모델의 개발·생산까지 확정된다면 2027년까지 총 1조5000억원 이상의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를 통한 경제효과는 직접 생산유발 효과 12조원, 간접 생산유발 효과 30조원, 간접 고용효과 9만명 등으로 분석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르노코리아 허덕이는데…佛르노‧中길리 배당 '두둑' 르노코리아, 엠블럼 '로장주' 달고 새 출발 르노코리아, 맥 못추는 QM6…내수‧수출 뒷걸음 르노코리아, '납세자의 날' 기재부장관 표창

르노코리아가 첫 번째 미래차 프로젝트로 올 하반기 선보일 예정인 개발 코드명 '오로라 1'은 하이브리드 중형 SUV다. 르노코리아 기존 차량의 후속이 아닌 새로운 모델로 출시된다. 아울러 르노그룹의 '르노 브랜드 인터내셔널 게임 플랜' 전략에 따라 유럽 외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다섯 곳의 글로벌 허브 중 하나로 선정된 부산 공장은 르노그룹의 하이엔드 중형 및 준대형 자동차 개발과 생산을 담당 중이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부산공장에서 스웨덴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의 '폴스타 4'도 생산 예정이다.


한편 르노코리아는 지난해 5월 부산시 및 부산지역 기관들과 부산시 미래차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민관학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당시 르노코리아는 부산공장 내 '에코 클러스터 센터'를 신설하고 지역 대학, 연구기관 및 자동차 부품기업과 협력 사업을 진행하며 지역 상생과 지역 인재 채용을 위한 노력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