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LG, '8K TV 전쟁' 2차전…"삼성 국제규격 미달"
류세나 기자
2019.09.17 18:01:14
베를린 이어 국내서도 공개저격…삼성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이 기사는 2019년 09월 17일 18시 0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1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전자 디스플레이 기술설명회에서 LG전자 직원이 8K TV 제품들의 해상도 차이를 설명하고 있다.

[딜사이트 류세나 기자] 8K TV 화질 선명도를 놓고 삼성전자에 전면전을 선언한 LG전자가 독일 베를린에서의 선공에 이어 국내에서 2차 공격을 이어갔다. 


LG전자는 1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8K 기술설명회'를 갖고 경쟁사인 삼성전자의 8K QLED TV를 두고 국제 표준규격에 미달한 반쪽짜리 제품이라고 공개 저격했다. 


남호준 LG전자 HE연구소장(전무)은 이날 설명회에서 "8K TV는 화소 수가 가로 7680개, 세로 4320개로 총 3300만개를 만족해야하고, 동시에 화질선명도(CM) 50% 이상이라는 조건도 충족해야 한다"며 "삼성 QLED 8K TV의 경우, 픽셀 기준은 충족하지만 CM이 12%에 불과해 QLED 8K TV가 8K TV라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백선필 LG전자 TV상품전략팀장 역시 "삼성전자 QLED 8K TV의 CM는 텍스트 기준 4K, 이미지 기준 6K 수준의 해상도에 불과하다"고 말을 보탰다. 

관련기사 more
반복되는 주도권 싸움…이번 타깃은 '8K TV'

LG전자는 국제 표준으로 '국제디스플레이계측 위원회(ICDM)' 규정을 참고했다. ICDM은 디스플레이 업계 최고전문기구로, 디스플레이 관련 성능 측정 기준과 방법에 대한 기준을 제공한다. LG전자를 비롯해 삼성전자, 샤프 등 주요 TV업체들이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다. ICDM 합의 내용에 따르면 TV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나타내는 방법으로는 픽셀 수와 함께 CM 값이 측정 기준으로 활용된다. 픽셀 수는 LG전자와 삼성전자 모두 충족한다. 여기서 LG전자가 지적하는 대목은 CM이다. 


CM이란 디스플레이가 흰색과 검은색을 대비해 얼마나 선명하게 구분할 수 있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내는 값이다. 흰색과 검은색을 각각 명확하게 표현할수록 화질선명도 값이 커진다. ICDM은 8K 선명도 충족 기준으로 50%를 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해당 수준은 넘어야 사람이 눈으로 봤을 때 인접한 화소들을 구분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LG전자는 독일 화질 인증기관인 인터텍과 VDE의 측정 결과도 근거로 들었다. 해당 조사에서 LG전자의 나노셀 8K TV의 CM 값은 92%, 삼성전자의 QLED 8K TV는 12%로 나왔다. 오히려 먼저 내놓은 삼성전자 4K 제품은 CM 값이 90%를 상회했다.


남 소장은 "삼성전자가 지난해 생산한 8K TV의 CM 값은 높게 나온 반면 올해 생산한 제품은 낮게 나왔다"며 "이는 화질 대신 제품의 시야각 확보를 위한 기술적 선택이었을 것으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LG전자 측은 이번 언론 브리핑을 소비자에게 제대로 된 진실을 알리기 위해 마련했다는 입장이다. 


남 소장은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TV 시장에서 8K TV 시장을 주도하려면 관련 모델을 늘리기만 할 게 아니라 국제 규격에 맞는 TV를 내놓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피해는 소비자의 몫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삼성전자 QLED TV는 기존 LCD TV 패널과 백라이트 유닛 사이에 퀀텀닷 필름 한장만 추가해 색재현율을 높인 제품일 뿐"이라며 "삼성이 제품명에 활용한 자발광 디스플레이 기술인 'QLED(양자점발광다이오드)'는 아직 상용화조차 되지 않은 단계"라고 꼬집었다. 


백 팀장 역시 "소비자들이 육안으로 구분하기에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금을 따질 때 14K·18K·24K도 모두 가격이 다 다르지 않냐"면서 "고객이 눈으로 구분하지 못한다고 해서 8K 간판만 달고 소비자들에게 비싼 값을 지불하게 하는 건 문제"라고 지적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가 QLED 8K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삼성전자도 이날 오후 미디어 브리핑을 열고, LG전자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주요 요지는 8K 화질은 다양한 광학적 특성과 화질을 구현하는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8K 화질은 CM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밝기와 컬러볼륨 등 다른 광학적인 요소와 화질 처리 기술 등 시스템적인 부분이 최적으로 조합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8K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단계에서 CM과 같은 소모적인 논쟁보다는 함께 미래 시장을 만들어 나가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IHS마킷 집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까지 20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QLED TV는 96만1400대, LG전자의 OLED TV는 51만4100대가 판매됐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