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안철경 원장 "보험판매채널 경작형으로 유통혁신"
김현동 기자
2019.11.15 15:55:05
보험연구원 '판매채널 환경변화 따른 대응방안 모색' 국제세미나
이 기사는 2019년 11월 15일 15시 5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현동 기자]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은 15일 “국내 보험회사의 판매채널이 경작형 채널로 유통구조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안 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판매채널 환경변화와 대응방안’ 국제세미나의 환영사에서 “보험영업의 핵심인 채널 전략은 판매자 중심 및 고비용 구조를 지양하고, 고객/상품/코스트(Cost)를 고려한 최적 채널전략을 추구해야 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과거의 보험영업이 ‘단지 신계약을 따내기 위한 일회용 수단’ 또는 ‘푸시(Push) 위주의 단순 영업패턴’이었다면, 이제는 ‘고객의 미래가치’를 고려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면서 ‘기존 고객의 유지관리서비스’를 충실히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안 원장의 지적은 국내 보험회사의 영업환경 변화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이다. 보험영업현금흐름이 마이너스(-)로 돌아선 상황에서 과거처럼 성장 위주의 전략을 취할 수 없고, 단기성과 추구로는 지속적인 성장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안 원장은 “단기적 성과나 단순 판매만을 고려하여 고객을 찾아 사냥꾼처럼 들판을 돌아다니는 수렵형 채널에서, 소중한 현재의 고객을 잘 가꾸어 자주 수확을 거둘 수 있도록 힘쓰는 보험유통 구조의 혁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LAT 적용유예 단기처방…예정이율 인하·계약이전 필요" 보험硏, 산학보험연구센터 설립 '실사구시 실용연구' "보험부채 구조조정, 계약환매가 현실적 대안" 안철경 보험연구원장 “보험 영업시장 균형 와해”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