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4차위, 개인 의료데이터 활용 방안 마련 나선다
김가영 기자
2020.04.09 10:02:15
디지털헬스케어특위 2기 위촉...관련 전문가 21명 참여
이 기사는 2020년 04월 09일 10시 0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개인 주도 의료데이터 이용 활성화 전략 /출처=4차산업혁명위원회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가 개인 의료데이터 활용을 활성화 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나섰다.


9일 4차위는 '디지털헬스케어특별위원회(이하 디지털헬스케어특위)' 제2기 위원을 위촉하고 7차 회의를 영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디지털헬스케어특위에는 의료계․학계․산업계 등 디지털헬스케어 분야 전문가 총 21명이 참여한다.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도 함께 참여해 논의과제를 검토하고 정책에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앞서 4차위는 지난해부터 디지털헬스케어특위를 구성 및 운영하고 '개인 주도형 의료데이터 이용 활성화 전략'을 발표했다.


그간 병원 진료기록, 처방약 목록 등 개인의 의료데이터는 의료기관이나 건강보험공단 등 공공기관 등에서만 보관할 수 있었다. 타 기관에는 제대로 공유되지 않아 정작 정보주체인 개인은 열람하거나 활용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았다.

관련기사 more
4차산업혁명위, 블록제인 전문가 '0명'

디지털헬스케어특위는 개인에게 데이터 권리를 부여하고 이 데이터를 스스로 활용‧공유함으로써 의료서비스 혁신이 유발될 수 있도록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전략을 마련했다. 


윤성로 4차위 위원장은 "금번 2기 디지털헬스케어특위는 지난 1기에서 마련한 청사진을 가지고 탄탄한 집을 짓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며 "도면을 현실화·구체화하는 과정에서 부딪히게 될 제약과 예상치 못한 난관이 많으리라 생각되지만, 4차위와 관계부처가 힘을 합친다면 가시적인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건호 특위 위원장은 "디지털헬스케어특위는 '개인 주도형 의료데이터 이용 활성화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데이터 표준화, 플랫폼, 정보보호 등 인프라 구축, 의료기관 및 국민 참여유도, 법·제도 개선 등 세부 실행방안을 도출할 것"이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디지털헬스케어특위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