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쿠팡, 유통·물류 직원 매달 2000명씩 늘려
최보람 기자
2020.05.15 09:04:26
올 1분기 월별 증가인원 2300명 육박...정착률도 개선
이 기사는 2020년 05월 12일 16시 4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유통업계의 ‘메기’로 불리는 쿠팡이 올 들어 고용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언택트 소비’가 각광받으면서 거래량이 폭증한 데다 이커머스업계 최상위권으로 올라선 쿠팡의 성장세 자체도 높았던 까닭이다.


12일 국민연금공단 등에 따르면 3월 말 기준 쿠팡과 쿠팡풀필먼트서비스(쿠팡풀필먼트) 소속 국민연금 가입자(회사 직원)는 총 3만2175명으로 집계됐다. 작년 말(2만5307명)과 비교해 27.1%나 증가한 수치다. 이 기간 월별로는 2289명씩 고용인원이 확대됐다. 업계는 간접 고용인원인 쿠팡플렉서를 합치면 쿠팡군(群)의 직간접 고용인원이 3만5000명을 훌쩍 넘긴 것으로 보고 있다.



회사별로 배송 인원(쿠팡맨)이 주를 이루는 쿠팡의 직원 수는 올 3월말 1만56명으로 3개월 전보다 1024명 늘었다. 같은 기간 물류를 분류하는 쿠팡풀필먼트 소속 직원은 5844명이나 증가한 2만2119명에 달했다.

관련기사 more
자사주로 쿠친 '락인'...정착률 개선되나

쿠팡群의 고용규모는 국내 기업들 가운데서도 최상위권이다. 쿠팡계열보다 고용인원이 많은 곳은 삼성전자(10만2668명), 현대자동차(6만8013명), LG전자(4만342명) 등 3개사에 그친다.


쿠팡이 고용을 확대한 배경은 독특한 사업구조 등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쿠팡은 타 이커머스 경쟁사와 달리 직매입·직배송 시스템을 갖춘 곳이어서 쿠팡맨과 쿠팡풀필먼트 근로자에 대한 수요가 큰 편이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이커머스업계의 거래량이 확대되면서 고용확대의 필요성도 커진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쿠팡이 물류센터를 확장하거나 신규로 확보하고 있는 만큼 고용인원 또한 더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동안 지적돼 온 직원들의 정착률도 개선 추세다. 지난해 9월 한 달 간 쿠팡群에 입사한 근로자는 총 4094명인데 반해 퇴사자는 3508명으로 집계됐다. 입사자 대비 퇴사자 비중이 85.7%에 달한 까닭에 실제 고용인원 증가세가 더뎠다. 입사는 쉽지만 업무강도가 높아 배송·분류인력 할 거 없이 퇴사자가 빈번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올 3월에는 이 비중이 71.1%로 떨어지면서 직원들의 평균 근속연수가 길어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쿠팡 관계자는 “사업 초기부터 고용확대에 신경 써 오고 있다”면서 “직원들의 정착률이 높아진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현장 근로자들은 쿠팡이 정착률을 높이기 위해 처우개선 등에 더 신경을 써야 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쿠팡맨의 경우 배송 시간제한으로 인한 업무 스트레스가 극심하고 분류 직원들 사이에서는 늘어나는 거래량에 비해 인력충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얘기가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쿠팡풀필먼트의 한 직원은 “근로자가 늘어나고 있는 건 맞지만 단기 퇴사인원 또한 적잖아 몰려드는 물류를 처리하기가 힘들 정도로 일이 많아졌다”면서 “급여인상 체계나 휴무일 지정, 휴대폰 수거 등 직원 불만사항들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총 직원 수는 늘지만 숙련 근무자가 많지 않은 현재의 상황이 지속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