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국토부, 중기부와 자율주행 분야 지원 맞손
권준상 기자
2020.06.24 15:18:11
데이터 공유, 유망기업 발굴·육성 협력…특화 지원정책 논의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국토교통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협력에 나선다. 

 

국토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24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스케일업 방안(scale-up)을 마련하기 위한 '자율주행 스케일업 컨퍼런스'를 공동개최 했다. 국토부-중소벤처기업부는 이날 컨퍼런스에서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협력사항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유망기업 발굴→기술개발 지원→사업화 지원'으로 이어지는 기업의 모든 성장 단계에서 연속성 있는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업무협약에는 국토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 공유 협력체계를 마련하고, 유망 중소벤처기업을 공동으로 발굴·육성해 사업화를 연계 지원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국토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다양한 자율주행 관련 실증 데이터를 공유하고 표준화된 형태로 제공할 수 있는 협력체계 마련에 나선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 전용시험장(테스트베드)에서 수집된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고,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통한 자율주행 관련 서비스 시장 활성화를 이끈다는 구상이다.


자율주행 관련 공모전, 중소기업 지원 사업 등 각 부처가 운영 중인 개별 프로그램을 상호 연계해 공동 기획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국토부는 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에 중소기업 특화 분야를 신설하고,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사업을 추진할 때 자율주행 기업에 대해 가산점 부여 등 우대조치를 적용할 계획이다.


이밖에 국토부는 전용시험장과 실험시설의 무상 제공을 확대해 신기술 개발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중소벤처기업부는 사업화를 위한 멘토링, 정책자금 등을 연계해 연구개발 성과물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손명수 국토부 제2차관은 "제도 완비와 인프라 구축을 넘어서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UAM 기술개발 최종 로드맵, 내년 3월 나온다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