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KRX BBIG K-뉴딜지수' 선보인다
7일 지수 5종 발표…배터리·바이오·인터넷·게임 분야 시총상위 종목 대상

[팍스넷뉴스 배지원 기자] 한국 경제의 패러다임 전환을 견인할 선도기업으로 구성된 'KRX BBIG K-뉴딜지수' 5종이 다음 주 발표된다. 


 한국거래소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해 오는 7일 미래 성장주도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BBIG(배터리ㆍ바이오ㆍ인터넷ㆍ게임) 산업을 뉴딜분야로 선정해 K-뉴딜지수를 발표한다고 3일 밝혔다. 



K-뉴딜지수는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일환이다. 지수의 대상인 BBIG 산업은 K-뉴딜정책의 핵심분야로 관련 10개 주요 종목의 시가총액 합계는 322조원 수준이다. 2015년 이후 최근 5년간 KRX BBIG K-뉴딜지수 5종의 연평균 수익률은 약 30% 내외로 약 3% 내외인 코스피지수 대비 우수한 성과를 시현한 것으로 집계됐다. 


거래소는 미래의 성장 주도산업을 중심으로 지수를 선제적으로 개발함으로써 향후 뉴딜 산업에 대한 방향 제시하겠다는 계획이다. 


거래소는 지수 발표 이후 ETF의 조기 상장(10월 중)을 추진해 시중자금이 자본시장에 유입될 수 있는 연결고리가 마련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지수의 대상이 되는 총 40개 우량종목 중 코스닥종목이 19개 선정돼 코스닥시장에 대한 관심 제고, 코스닥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수 5종은 KRX BBIG K-뉴딜지수 1종과 2차전지, 바이오, 인터넷, 게임 등 개별 업종별 K-뉴딜지수 4종 등이다.  

 


한편, 거래소는 한국판 뉴딜정책의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10월 중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이는 기업의 사업환경을 친환경·저탄소 기반으로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각 종목별 산업 특성 및 매출단위당 탄소배출량을 점수화해 탄소효율점수가 높은 기업의 투자비중이 높아지도록 유도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