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직방, 모바일 견본주택 '호평'
김진후 기자
2020.12.18 11:06:27
DMC리버시티자이·호반써밋 DMC 힐즈서 공개…예산 70% 절감

[딜사이트 김진후 기자] '호반써밋 DMC 힐즈'는 평균 40.1: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단지다. 실수요자 사이에선 상암동과 이웃한 입지, 저렴한 분양가와 함께 비대면 분양의 새로운 지평을 연 단지로 입소문을 탔다.

호반써밋 DMC 힐즈는 건립형 견본주택과 100% 온라인으로 제작한 견본주택 두 가지를 모두 선보인 사례다. 분양 유형 중 84A형은 견본주택을 건립하고 동영상과 가상현실(VR)로 촬영해 수요자에 선보였다. 84B형은 견본주택 미건립 상태에서 가상공간을 제작해 100% 컴퓨터그래픽(CG)으로 구현했다.


직방의 모바일 견본주택을 적용한 호반써밋 DMC 힐즈 사례. 출처=직방.

이 작업은 직방의 모바일 견본주택을 통해 이뤄졌다. 기존 분양 시장에서 견본주택 건립 후 보완재의 용도로 내부 CG를 제작해 온 것과 차별화한 지점이다. 직방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실물과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로 유닛을 실감나게 구현했다는 평을 받았다.


직방이 이러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었던 것은 '3D MAX CG' 기술 덕분이다. 이 기술은 마감재의 표면과 촉감까지도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용자는 게임을 즐기듯 유닛 내부를 거닐며 집을 구경할 수 있다.


직방은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CG 제작 프로세스인 'ZCG 프로세스'를 정립했다. 'ZCG 프로세스'는 직방만의 가상 CG를 위한 제작 프로세스를 표준화한 것으로 사실적인 표현과 시간 단축의 성과를 이끌어냈다.

관련기사 more
"창고서 식물재배하는 美기업, 몸값 1조" 직방, 커뮤니케이션 총괄 여선웅 부사장 영입 직방, 카카오페이 자회사 '모빌' 인수 호반그룹 '딸도 후계자', 장녀 김윤혜 승진

직방 관계자는 "모델하우스 유닛을 짓는 것보다 예산 절감 효과는 60~70%까지 나타났다"며 "견본주택을 짓고 부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자원 낭비가 없고 친환경적인 점도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건설업계에서는 분양 시 직접 견본주택을 짓고 모객 및 상담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반면 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사이버 분양이 새로운 조류로 자리 잡았다.


100% 온라인 분양을 하는 사례들도 많아지고 있다. 실제 건립 없이 모든 과정을 3D CG와 VR 등 프롭테크 기술로 구현한 것이다. 대표적 사례로 올 5월 분양한 GS건설의 DMC리버시티자이는 직방이 모바일 견본주택을 통해 100% 온라인 분양을 한 첫 프로젝트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