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데이터 맞교환한다
양도웅 기자
2021.03.17 09:36:48
신용평가모형 고도화 목적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가 신용평가모형을 고도화하기 위해 서로 보유한 데이터를 맞교환한다. 신용평가모형이란 금융사가 여신 등을 신청한 고객의 과거와 현재 금융 거래 정보 등을 검토해 신용도를 평가한 뒤, 이를 근거로 여신 실행 여부를 결정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다.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는 신용평가모형 개발 및 고도화를 위한 데이터 협력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 내에서 발생한 결제와 고객 행동 데이터를 카카오뱅크에 제공하고, 반대로 카카오뱅크는 대출과 수신 관련 데이터 등을 카카오페이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양사는 이번 데이터 협력으로 고객들에게 대출 등의 신용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페이 데이터를 사회초년생 같은 금융 이력 부족 고객과 중신용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대출 금리와 한도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신용평가모형 개발에 활용한다. 개발된 신용평가모형은 올해 하반기에 카카오뱅크가 선보일 중금리·중신용 상품에 적용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한화생명, 카카오페이와 '맞손' 삼성카드, 카카오페이 PLCC 출시 신한카드 "마이데이터, '비금융'과 연계가 핵심" 후불결제시장 넘보는 빅테크에 카드업계 '긴장'

카카오페이는 금융 이력 부족 고객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대안신용평가모형에 카카오뱅크의 데이터를 결합, 더욱더 정확하고 정교한 평가 모형을 완성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는 대안신용평가모형을 후불 결제 서비스에 우선 적용한 뒤, 다른 금융회사들과도 데이터 교환 협력 등을 추진해 후불 결제 서비스를 계속해서 고도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사는 각 사와 제휴를 맺은 금융사들과 관련한 정보는 일체 공유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또한, 양사는 관련법에 따라 개인 정보의 일부와 전부를 삭제해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 처리한 뒤, 제3의 전문기관인 금융보안원을 통해 데이터 결합을 진행할 예정이다. 금융보안원은 결합한 데이터에 대한 적정성 심의 등을 거친 뒤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에 제공하는 방식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양사는 금융정보와 비금융정보의 결합을 통해 양사의 신용평가모형 개발과 고도화 가능성에 공감하고 실무적인 방안을 논의해왔다"며 "양사는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카카오 주요 계열사와도 데이터 협력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