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롯데그룹도 정기 공채 폐지…5대그룹중 삼성만 남았다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1.03.30 17:13:58
이 기사는 2021년 03월 30일 17시 1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롯데그룹도 정기 공채 폐지…삼성만 남았다[한국경제]

롯데그룹이 올해부터 대졸 신입사원 정기 공개채용을 폐지하고 계열사별 수시 채용으로 전환한다. 5대그룹 가운데 대규모 정기 공채를 유지하는 기업은 삼성그룹만 남게 됐다. 롯데지주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매년 상·하반기에 두 차례 대규모 진행하던 정기 공채를 없애고 수시 채용으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롯데그룹은 계열사별로 구직 사이트 등을 통해 채용 공고를 내고 있다. 각 계열사가 필요한 인원과 시기를 판단, 수시 채용하기 위해서다. 기업 운영 측면에서 계열사별로 원하는 시기와 인력을 조달하기 수월하다는 점이 수시 채용 전환의 주 요인으로 꼽힌다.

7월부터 대부업 대출 최고금리 연 20%로 인하[서울경제]

7월부터 사인간이나 대부업체, 여신금융기관에서 대출하는 최고금리가 연 24%에서 연 20%로 인하된다. 법무부는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과 30일 이같은 내용의 이자제한법 및 대부업법 시행령 개정령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오는 7월7일부터 시행되는 '20% 최고금리'는 10만원 이상 사인간 금전대차 계약과 대부업자 및 여신금융기관 대출에 적용된다. 신규 체결뿐만 아니라 갱신 또는 연장되는 계약도 20% 최고금리를 적용해야 한다. 단, 7월7일 이전 계약은 소급적용되지 않는다. 이번 조치는 당정이 서민의 고금리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작년 11월 발표한 대책의 후속조치다.


손정의 회장의 큰그림? 쿠팡 모델, 日 도입한다면[머니투데이]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일본에서 쿠팡과 유사한 서비스를 추진할 뜻을 밝히면서 쿠팡 일본 진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소프트뱅크는 30일 홈페이지에서 "손 회장이 일본에서 쿠팡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사업 주체가 될 Z홀딩스가 네이버 라인과의 합작 법인이어서 쿠팡과 네이버의 협력이 일본에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Z홀딩스는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설립한 합작법인인 A홀딩스의 자회사로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Z홀딩스를 통해 올 상반기 일본 스마트스토어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다만 쿠팡과 네이버 측은 이에 대해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美·中·EU 반도체 지원 '올인'..韓 정부도 사활 걸어야[주요언론]

미국, 중국 등 주요국들이 반도체 산업 굴기를 위한 패권경쟁에 돌입한 가운데, 한국이 '메모리 신화'에 안주하고 있으면 결국 뒤쳐지게 될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세계 주요국 정부는 자국 반도체 산업 경쟁력 재고를 위해 막대한 혜택과 투자를 지원하고 있는 만큼 우리 정부의 인식 변화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30일 오후 2시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반도체 산업이 흔들린다'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세미나 취지에 대해 "최근 자동차 업계를 중심으로 반도체 수급 상황이 악화되고 인텔이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사업 재진출을 선언하는 등,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판도 변화가 급물살을 타고 있어 대응 전략을 점검하고자 긴급 개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동빈이형 도발한 용진이형···"롯데, 울며 쫓아와야할것"[서울경제]

프로야구단 SSG랜더스의 창단식을 앞두고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30일 오전 12시 30분쯤 음성기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클럽하우스에서 1시간20분가량 야구팬들과 대화했다. 그는 올해 목표를 묻는 질문에 "무조건 우승"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야구판에 들어온 이상 최고가 되자는 욕심을 최근에 품게 됐다"며 "야구판에서 싹쓸이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특히 정 부회장은 유통 맞수에 이어 야구장에서도 라이벌로 만나게 된 롯데와의 '일전'도 예고했다. 그는 "야구단을 가진 롯데를 보며 많이 부러워했다"며 "그렇지만 롯데가 갖고 있는 본업(유통) 등 가치있는 것들을 롯데(롯데 자이언츠)에 연결시키지 못하는 걸 보고 야구단을 꼭 해야겠구나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본업과 연결할 거다. 걔네(롯데)는 울며 겨자먹기로 우리를 쫓아와야 할 것"이라고 농담조로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용진이형'의 위험한 'SNS 줄타기'

르노삼성, 이번엔 '노노 갈등'…소수노조 "파업 효과 무의미"[파이낸셜뉴스]

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지난해 임단협과 근무체계 개편 등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소수노조가 사태 해결을 위해 대표노조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했다. 르노삼성의 제3노조인 새미래노조는 30일 입장문을 내고 "르노삼성 대표노조는 2018년, 2019년 임금협상때 무려 867시간 파업에 나섰지만 임금동결이라는 초라한 성적만 남겼다"며 "정작 파업의 효과는 무의미했다"고 밝혔다. 르노삼성에는 총 4개의 노조가 설립돼 있다. 입장문을 발표한 새미래 노조, 대표노조인 르노삼성 노조, 르노삼성 금속지회, 영업서비스 노조 등이다. 이 중 새미래노조가 대표노조에 쓴소리를 한 셈이다.


현대차 펫택시 사업 진출하나[이코노미스트]

현대자동차가 '반려동물이 탑승 가능한 운송업', 이른바 '펫 택시' 산업의 상표권을 출원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전환을 선언한 현대차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독자적인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에 나서는 것으로 여겨져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다. 30일 모빌리티 서비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엠(M)과 엠바이브(M BIVE)라는 이름으로 상표권을 출원했다. 출원된 상표권은 지정상품으로 '반려동물이 탑승 가능한 운송업' 등을 명시하고 있다. 지정상품은 상표권을 출원할 때 명시한 사업 영역에서 배타적인 상표권을 인정받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디도스 공격' 네이버, 오피스 등 일부 서비스 또 접속 장애[뉴스1]

네이버의 문서작성 서비스인 네이버 오피스, 웹오피스와 클라우드 서비스인 'MYBOX'가 30일 한때 접속 장애를 일으킨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4일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을 당해 블로그와 카페 등의 대규모접속 장애 사태가 일어난지 6일만이다. 네이버는 이날 접속장애에 대해 디도스 공격과 관계된 게 아니라고 해명했다. 앞서 지난 24일 네이버 카페·블로그 서비스 데이터를 저장하는 평촌 데이터센터가 공격을 당하면서 접속오류 및 일부 콘텐츠가 노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디도스는 대규모 트래픽을 표적에 집중시켜 과부하 등 접속을 지연시키는 해킹 수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