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쌍용씨앤이, 폐기물 처리업체 M&A 본격 시동
권일운 기자
2021.06.17 08:20:19
자회사 그린베인 통해 주식·자산양수도 거래 나설 듯
이 기사는 2021년 06월 16일 17시 5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쌍용씨앤이(쌍용C&E, 옛 쌍용시멘트)가 폐기물 처리업체 인수·합병(M&A)에 나선다. 폐기물 처리 부문 자회사인 그린베인을 통해서다.


쌍용씨앤이는 16일 100% 지분을 소유한 자회사 그린베인에 300억원을 추가 출자하기로 했다. 그린베인이 발행하는 신주 30만주를 주당 10만원에 매입하는 방식이다. 이번 유상증자까지 합하면 쌍용씨앤이가 그린베인에 출자한 금액은 총 500억원으로 늘어나게 된다.


그린베인은 쌍용씨앤이가 합성수지 중간처리 사업 진출을 위해 지난 3월 설립한 법인이다. 설립 당시 자본금은 30억원이었으며, 이후 쌍용씨앤이의 출자금이 지속적으로 늘어나 지금의 외형을 갖추게 됐다. 그간 쌍용씨앤이가 출자한 자금은 자산양수도 또는 주식매수 방식으로 폐기물 중간 처리업체를 M&A하는 데 투입된다. 사실상 그린베인이 특수목적법인(SPC)의 역할을 하는 셈이다.


탄소배출량이 상대적으로 많다고 여겨지는 시멘트 제조업을 영위하던 쌍용씨앤이는 올 들어 본격적인 ESG 친화적인 경영 정책을 펼치기 시작했다. 그 중 하나가 폐기물 처리 사업 진출이다. 새로운 사명 씨앤이 역시 시멘트(Cement)와 환경(Environment)의 약자로 구성됐다.

관련기사 more
쌍용C&E, ESG 경영 강화 나선다 시멘트 1등도 울었다…쌍용 C&E 영업익 11.2%↓ SK 고성석탄발전소, 리파이낸싱 사실상 불가능 산은, '시멘트 산업 탄소중립'에 5년간 1조 지원

그린베인은 쌍용씨앤이의 이같은 전략에 발맞춰 폐기물 처리 부문의 중간 지주사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초기에는 쌍용씨앤이로부터 지원받은 자금을 토대로 몇 곳의 폐기물 처리 업체를 M&A한 뒤, 차후에는 자체 여력으로 더 많은 관련 업체 M&A를 단행하는 '볼트 온(Bolt-on)' 전략에 나설 것이라는 시나리오다.


볼트 온은 쌍용씨앤이의 최대주주인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 운용사 한앤컴퍼니의 장기다. 바이아웃(Buy-out, 경영권 인수)한 기업과 같거나 유사한 업종의 기업을 추가 인수해 가치를 배가시키는 것이 볼트 온 전략의 핵심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