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GTX-B, 재정 2000억 추가 투입한다
김진후 기자
2021.11.09 08:51:25
사업비 상향 타당성 조사 의뢰…민자구간 포스코·대우·현대 3파전
이 기사는 2021년 11월 05일 16시 4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진후 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의 재정 구간 사업비가 상향되며 총 사업비가 6조원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정확한 사업비 규모와 공구 분할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는 올해 말 즈음 이를 확정할 계획이다.

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는 GTX-B 노선의 총사업비 확정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최근 협의안은 재정구간 사업비를 기존 2조원에서 약 2000억원을 상향하는 안이다. 이밖에 재정·민간의 사업구간 분할 세부사항도 확정할 방침이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 노선도. 출처=국토교통부.

국토부는 지난 7월 사업비 상향 건에 대해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 설계 적정성 및 타당성에 대한 조사를 의뢰했다. PIMAC은 6개월 내외의 조사기간을 거쳐 올해 말 내지 내년 초에 타당성 여부를 밝힌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GTX-B 노선의 사업비는 재정구간은 약 2조원, 민간구간은 약 4조4000억원을 투입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여기에 재정구간 사업비 상향액까지 합치면 최소 6조6000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2019년 10월 PIMAC이 GTX-B 노선 예비타당성 조사보고서에서 발표한 시나리오2의 사업비 5조7351억원을 약 9000억원 상회하는 금액이다. 당시 보고서는 60%로 상정한 민간사업비가 2조5369억원, 국비 70%와 지방비 30%를 합산한 재정사업비가 3조1982억원 투입될 것으로 예상했다.

관련기사 more
포스코건설, 파나마 복합화력발전소·LNG터미널 수주 현대건설, ESG평가 3곳서 우수…세부등급 하락도 10대 건설사 R&D 투자…7년째 0%대 제자리 대우건설, 창사 이래 첫 도시정비 '3조 클럽'

국토부 관계자는 "현 단계에서는 사업시설기본계획(RFP) 고시가 되지 않은 상황이고 이르면 올해 말, 늦으면 내년 초 즈음 고시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그 이후로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심의위원회의 민자사업 지정, 사업자 선정 과정을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토부는 GTX-B 노선의 부족한 사업성 보완을 위해 사업구간을 총 세 구간으로 나눠 재정과 민간구간에 할당하는 사업방안을 수립했다. 지난 8월 PIMAC이 발표한 민자적격성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 용산~망우 구간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고 ▲인천 송도~용산역 ▲망우~마석 2개 구간을 민간사업자가 맡을 전망이다. 사업방식은 사업자가 운영권을 통해 수익을 획득하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의 적용을 고려 중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아직 사업자 선정 시기까지는 긴 기간이 남아있지만 현재로선 ▲현대건설 ▲대우건설 ▲포스코건설이 건설투자자로서 컨소시엄 구성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만 재무적 투자자(FI) 구도는 정해지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