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롯데글로벌로지스, 택배비 현실화에 IPO 성큼?
최보람 기자
2021.11.10 08:17:45
회사 수익·재무향상 너머 그룹 지배구조 개선에도 효과
이 기사는 2021년 11월 09일 16시 2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올 상반기 택배업계가 단행한 운송료 가격 현실화가 롯데글로벌로지스의 수익성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업계 맏형인 CJ대한통운만 봐도 해당부문의 올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108% 급증한 624억원에 달할 만큼 택배비 인상이 실적향상에 기여한 몫이 컸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롯데글로벌로지스 역시 CJ대한통운과 비슷한 효과를 보지 않겠냔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 회사 택배부문은 이미 올 상반기에만 택배비 인상 및 물동량 증가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111억원(817.9%) 증가한 125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하반기에는 이익 성장폭이 더 도드라졌을 여지도 있다. 택배비 인상이 점진적으로 이뤄진단 점에서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지난 3월 택배비를 평균 150원 인상키로 했는데 이는 가이드라인으로 고객사별로 적용되는 시점이 상이하다. 이 때문에 인상 효과가 온전히 반영되는 데 수개월의 시간이 걸린다. CJ대한통운 택배부문이 3분기에 어닝서프라이급 실적을 낸 것 역시 지난 4월 인상계획을 밝힌 이후 실제 가격 상승분 대부분이 이 시기에 반영된 게 컸다.

관련기사 more
금리인상…롯데글로벌로지스 차환 문제없나 롯데글로벌로지스, 그룹사 '품앗이' 지원에 성장 롯데그룹 "롯데그룹 차기 IPO, 롯데건설·롯데글로벌로지스"

시장에선 롯데글로벌로지스의 실적 향상이 자사를 비롯해 롯데그룹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업공개(IPO)를 통해서다.


롯데글로벌로지스의 상장은 내부적으론 신주발행을 통한 대규모 재원마련, 재무건전성 개선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현재 이 회사는 총 5865억원을 들여 2023년까지 진천 메가허브터미널, 영남권 물류통합센터, 여주 의류통합센터를 지을 예정인데 재무사정 상 투자부담이 만만찮은 상황이다. 올 6월말 연결기준 부채비율은 311.9%, 차입금의존도는 58.6%에 달해서다.


롯데그룹차원에선 지배구조 개선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현재 롯데그룹의 숙원은 일본 롯데가 지배하는 호텔롯데를 롯데지주의 자회사로 변경, 한-일 롯데간의 연결고리를 끊는 것인데 롯데글로벌로지스도 한-일 롯데의 지분이 섞여있다. 롯데지주(46.04%)가 최대주주긴 하나 일본 롯데 측인 L제2투자회사(14.18%), 호텔롯데(10.87%)가 3·4대 주주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이 상황에서 롯데글로벌로지스가 상장에 나선다면 일본 롯데는 구주매출로 엑시트(투자금회수) 기회를 갖게 되며 이 회사에 대한 롯데지주의 실질적 지배력은 커지게 된다.


한편 롯데글로벌로지스 측은 "증권가를 중심으로 관련된 얘기들이 나오곤 있으나 현재 당사는 IPO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