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SK온,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친환경 ESS' 만든다
김진배 기자
2021.11.29 13:50:31
전기안전공사, SK에코플랜트, KD파워와 4자 MOU 체결
한국전기안전공사 김한상 신재생안전처장(왼쪽부터), SK온 손혁 이모빌리티사업부장, SK에코플랜트 이태희 에코스페이스PD, ㈜케이디파워 이양수 대표이사가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팍스넷뉴스 김진배 기자] SK온이 전기차에서 사용한 배터리를 이용해 '친환경 에너지저장장치(ESS)'를 만들기로 했다. 


SK온은 29일 한국전기안전공사, SK에코플랜트, ㈜케이디파워와 4자간 협약을 맺고 재사용 배터리로 ESS(에너지저장장치)를 구축해 건설현장에서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SK온은 폐차된 전기차에서 수거한 배터리로 ㈜케이디파워와 ESS를 구축한다. ESS는 향후 2년 동안 SK에코플랜트가 건설중인 경기도 안양 아파트단지 현장 임시동력설비에 설치돼 실증 과정을 거치게 된다.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설치된 재사용 ESS를 수시로 안전 점검하고 향후 재사용 배터리를 활용한 ESS 산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관련 세부 기술기준을 마련키로 했다.


SK온과 SK에코플랜트는 배터리를 재사용해 ESS를 구축하면 환경 친화적인 자원선순환을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전력 사용량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추가적인 과금이 부과되는 전력피크제가 적용되는 건설현장에 유용할 것으로 판단해 뜻을 모았다.

관련기사 more
아마추어가 아니잖아요 최재원, SK온 경영복귀 가닥... 4각 구도 '초읽기'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부회장 승진 배터리 생산량 '사활'…자금조달 나서는 LG엔솔-SK온

SK온과 SK에코플랜트는 최근 재사용 배터리를 활용한 ESS를 구축하기 위해 산업자원통상부로부터 규제특례 승인을 받아냈다. 이를 통해 재사용 배터리로 제작한 ESS를 시범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됐다.


SK온은 이번 실증 기간 동안 실시간으로 ESS 운영 데이터를 수집하고 4자간 공동 분석해 성능 및 안전성을 검증키로 했다. 재사용 배터리를 활용한 ESS를 향후 BaaS(Battery as a Service) 사업모델로 키우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SK온은 석유화학 비즈니스에서 친환경 산업으로 전환하는 SK이노베이션 계열의 '카본 투 그린' 비전의 핵심 계열사다. 재사용 ESS는 특히 수명을 다한 차량에서 수거한 배터리로 만든다는 점에서 기존 ESS와 차별화되는 친환경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손혁 SK온 이모빌리티사업부장은 "이번 4자 협력을 통해 배터리 재사용 사업 영역에서 BaaS 모델을 구축하게 됐다"라며 "내년에는 친환경 ESS를 중심으로 글로벌 파트너와 다양한 시범 서비스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뉴스알람
2022 팍스넷뉴스 금융포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