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ESG 공시제도 정착 위해 정책, 현장 발맞춰야"
강동원 기자
2021.12.07 18:49:29
거래소 주최 토론회…"금융당국 정책 결정 따르는 기업 지원 필요"
글로벌 기준에 따른 ESG 공시 확산전략 토론회에 앞서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한국거래소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금융 전문가들이 국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시제도 정착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이들은 적극적인 기업참여와 함께 금융당국의 재정, 정책 지원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한국거래소는 7일 '글로벌 기준에 따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시 확산전략'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글로벌 기준에 따른 ESG 공시 확산전략을 발표한 송영훈 한국거래소 상무는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 설립에 따른 국제 ESG 공시 표준화에 대응하고 국내 ESG 공시확산, 추진 방향 설정을 위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 현황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3년 연속 ESG 보고서를 공시한 18개사를 분석한 결과 선택적 기재, 공시내용 구체성 부족 등의 문제가 드러났다"며 "자율공시 우수법인 선정 시 평가항목반영, 지표 작성방법 명확화, 작성사례 제시 등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송 상무는 "거래소는 ISSB 공시기준 제정 방향 모니터링, 권고기준 유용성에 시장참가자 의견수렴 등 ESG 가이던스를 보완하겠다"며 "2023년부터 자율공시 우수법인을 선정하고 불성실 공시법인 지정 면제, 포상 등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more
한국회계학회, 9일 '지속가능성 포럼' 개최 NH-아문디운용, '2021 ESG 보고서' 발간 최태원 회장 "ESG로 기후위기·공급망 문제 해결해야" 고승범 "국내 ESG 공시확산 위해 모두 노력해야"

이어진 좌담회에서 정우용 상장사협의회 정책 부회장은 ESG 공시 도입과 관련한 기업의 어려움을 전했다. 그는 "아무리 좋은 제도를 만들어도 그것을 적용받는 대상이 버거워하거나 곤란을 겪으면 문제가 있다"며 "원활한 ESG 공시정착을 위해 금융당국의 속도 조절과 인센티브 부여 등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냈다.


김의형 회계기준원 원장은 "ISSB 기준 ESG 공시 도입으로 기업들의 공시는 소비자, 고용 등 외부환경 변화를 담은 서술적인 방식으로 변화할 것"이라며 "회계기준원은 새 기준에 부담을 느끼는 기업을 위해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윤수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정책관은 "우리나라처럼 대외의존도가 큰 국가는 자국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국제기준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면서 "기업이 과도한 부담을 느끼지 않고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속도와 균형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