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위메이드, 위믹스 대량매도 논란에 "생태계 확장 목적"
이규연 기자
2022.01.12 00:03:13
5000만여개 매도 주장에는 "사실 아니다"...앞으로 관련 정보 투명 공개 약속
이 기사는 2022년 01월 11일 23시 0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이규연 기자] 위메이드가 직접 발행한 가상자산 '위믹스'를 대거 매도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되고 있다. 


위믹스가 대거 시장에 풀렸다는 것을 인지한 투자자들이 대거 위믹스를 매도했고 이때문에 위믹스 가격이 하락했다. 위믹스 가격의 하락이 다시 위메이드 주가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 


위메이드 주가가 크게 하락하며 논란의 여파가 커지자 위메이드 측은 11일 "위믹스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 보유한 물량 일부를 매도한 것이며 향후 위믹스 매각과 관련된 사안을 투자자에게 공개하겠다"고 해명했다. 


위메이드 주가는 11일 전날보다 8.84%(1만3400원) 떨어진 13만81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올해 주식거래 시작일인 3일 종가 18만3900원과 비교하면 일주일여 만에 24.9% 내려갔다. 위믹스 가치가 떨어진 점이 위메이드 주가 하락으로 이어진 것으로 파악된다. 

관련기사 more
위메이드 성장 거품 논란, 플랫폼 이끌 흥행작 절실 위믹스 대량 매도 공시 안 된 이유는 공정위, 현대차·기아 표시광고법 위반 제재 外 위메이드, '부클'과 위믹스 온보딩 계약 체결 外

위믹스 가격은 가치는 빗썸 기준 1월 5일 1위믹스당 1만1000원대에 거래가 됐다. 하지만 위메이드가 위믹스를 대량 매도했다는 내용이 알려지면서 10일 기준 최저 4705원까지 하락하기도 했다. 11일 오후 5시 기준 위믹스 가격은 소폭 상승해 7400원대에서 거래되는 등 상당한 변동폭을 보이고 있다. 


위메이드 최근 매도한 위믹스 물량은 5000만여개(약 2000억~3000억원 규모)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대금의 일부는 선데이토즈 인수 등의 M&A 재원으로 쓰였다.  


이와 관련해 위메이드 관계자는 팍스넷뉴스와 통화에서 "보유한 위믹스 물량의 일부를 시장 거래가격을 크게 움직이지 않는 선에서 유동화했던 것은 맞지만 5000만여개를 단기간에 매도했다는 추측은 사실이 아니다"고 강변했다. 


위메이드는 위믹스와 관련된 사업 백서에 전체 발행량의 74%를 위믹스 생태계 활성화에 사용하겠다는 내용을 실었다. 인수합병 등을 통해 위믹스 플랫폼에 입점하는 게임 수를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위메이드는 시장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향후 보유한 위믹스에 관련된 정보를 투자자들에게 알리겠다고 약속했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위믹스 유동화 등에 관련된 사안을 체계적으로 공개해야 할 필요를 느꼈다"며 "공개 플랫폼 등은 구체적으로 결정되지 않았지만 조만간 관련 방안을 마련에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