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삼성 준법위, 2기 첫 회의 개최…ESG소위 구성
백승룡 기자
2022.02.14 17:16:33
ESG 경영 강화, 지배구조 개선…매월 세번째 화요일 정기회의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신임 위원장이 지난달 26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향후 추진 과제 등을 설명하는 모습.

[딜사이트 백승룡 기자] 삼성준법감시위원회가 14일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제2기' 첫번째 정기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준법위는 앞서 이찬희 신임 위원장이 강조했던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ESG소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삼성 준법위는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첫 회의에서 위원들의 상호 인사와 선임 소감, 향후 위원회가 나가야 할 기본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찬희 위원장이 지난달 기자간담회를 통해 제안한 △인권우선경영 △공정·투명 경영 △ESG중심경영 관련 준법감시 활동을 위원회의 원칙적 추진과제로 선정했다. 이를 위해 기존에 운영되던 노동소위원회·시민사회소통소위원회와 별도로 ESG소위원회를 추가로 구성하기로 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삼성의 ESG 경영, 특히 지배구조 개선을 이끌 것"이라며 "외부 전문가 조언과 내부 구성원의 의견을 다양하게 경청하면서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준법위는 준법경영에 대한 삼성의 의지를 증명하라는 사법부의 요청을 계기로 지난 2020년 2월 출범했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물산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7개 주요 계열사의 이사회 협약으로 존립 근거를 뒀다. 김지형 위원장이 이끈 1기 준법위는 경영승계와 노조, 시민사회 소통을 3대 준법의제로 정하고 삼성의 준법경영 감시 활동과 후속조치를 권고해왔다.

관련기사 more
삼성전자, 내달 주총서 사내외이사 선임 2기 삼성 준법감시위 "지배구조 해결책 제시할 것" 삼성준법위, 2기 위원장에 이찬희 前변호사협회장 삼성준법위, 지배구조 개편 작업 적극 참여

2기 준법위는 이찬희 전 대한변호사협회 회장을 필두로 1기 위원회에 참여했던 김우진 서울대 경영대학원 교수, 성인희 전 삼성생명공익재단 대표, 원숙연 이화여대 교수와 이번에 새로 합류한 권익환 변호사, 윤성혜 전 하남경찰서장, 홍은주 전 iMBC 대표 등으로 구성됐다.


준법위 측은 "관계사들의 최고경영진과 이사회, 컴플라이언스팀 등과 긴밀히 소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준법위는 계열사의 내부거래 및 대외후원 안건, 신고 제보 안건 등도 보고받고 논의했다.


준법위는 앞으로 매월 세번째 화요일 오후 2시에 정기회의를 개최하기로 하고, 다음 회의는 3월 15일 열기로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