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CGCG, 현대百 주총안건 대거 '태클'
최보람 기자
2022.03.21 17:05:57
이해상충·일감몰아주기·과다겸직·독립성 부족 등 요인 다양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오는 28일로 예정된 현대백화점 정기주주총회의 안건 대부분이 의결권자문사로부터 반대권고를 받았다. 이사회 멤버 후보들이 이해상충·충실의무 저해 우려를 안고 있단 이유에서다.


21일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CGCG)는 현대백화점 정기주총 안건 가운데 정지선 그룹 회장 및 장호진 기획조정본부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안에 대해 반대를 권고했다.


CGCG는 먼저 정지선 회장이 계열사 현대그린푸드의 이사를 겸직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CGCG 측은 "현대그린푸드는 현대백화점 등 그룹 계열사에 급식을 제공하는 식으로 매출을 올리고 있다"며 "현대그린푸드의 주주이자 이사인 정 회장은 일감몰아주기로 수혜를 입을 뿐 아니라 두 회사의 이사를 겸직해 이해상충의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장호진 본부장에 대해선 과다겸직을 문제 삼았다. 현재 장 본부장은 현대백화점 외에 한무쇼핑 대표직을 맡고 있으며 현대그린푸드·한섬 사내이사, 한국도심공항자산관리에선 기타비상무이사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에 CGCG는 장 본부장이 겸직에 따른 충실의무 저해가 우려된다며 반대를 권고했다.


CGCG는 고봉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의 사외이사 재선임건에 대해서도 반대 의사를 밝혔다. 고 교수가 장호진 본부장과 서울대 경영학과 동기라는 점에서 사외이사로서의 독립성이 부족할 우려가 있단 것이다. CGCG는 같은 이유로 고봉찬 사외이사의 현대백화점 감사위원선임 안도 반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김형종 현백 대표 "글로벌∙온라인 본격 진출" CGCG “신동빈, 롯데지주 사내이사 연임 반대” 신세계 이사선임 갈등 올해는 피할 듯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