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하이엔드 주택브랜드 '딜레마'
딜사이트 이상균 IB부장
2022.04.06 08:30:57
이 기사는 2022년 04월 04일 11시 2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이상균 IB부장] 아크로, 르엘, 디에이치, 써밋, 엘리프. 국적불명의 신조어 같아 보이지만 주택, 부동산 시장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이들 단어를 잘 알 것이다. 이른바 건설사의 하이엔드(high end) 주택브랜드들이다. 마감재, 하자처리, 적용기술 등 품질 수준을 기존 브랜드보다 높인 것이 특징이다.


건설사들은 이 같은 하이엔드 브랜드의 출시를 외부에 잘 알리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하이엔드 브랜드의 특성상 불특정 대다수의 사람들보다는 소득 수준이 높은 소수에게만 알려지는 게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수록 오히려 브랜드 가치와 희소성이 떨어진다고 간주한다. 상당수 건설사들이 하이엔드 브랜드의 적용 범위를 서울에서도 강남과 한강변으로만 한정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문제는 당초 취지와 달리 건설사들이 하이엔드 브랜드를 남발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대건설은 최근 대전 장대B구역과 광주 광천동 재개발 현장, 이촌동 강촌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에 디에이치를 적용하기로 했다. DL이앤씨는 북가좌6구역과 노량진8구역 등에 아크로를 적용할 예정이다.


이 같은 현상은 건설사들이 자초한 측면이 적지 않다. 대부분 건설사들이 하이엔드 브랜드의 적용 범위를 명확히 밝히지 않다보니 기준 자체가 모호한 상태다. 유일하게 하이엔드 브랜드의 적용 기준을 3.3㎡당 분양가 3500만원 이상으로 정했던 현대건설조차 최근 이 조항을 삭제했다. 전국의 아파트 분양가가 워낙 오른 탓도 있긴 하지만 정비시장 수주를 늘리기 위해서는 이 같은 기준이 오히려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more
아크로 여의도 더원 31일 청약접수 SK에코플랜트, 광장 삼성1차에 '리버 파사드' 제안 현대건설, 상반기 도시정비 수주액 77% '디에이치' DL이앤씨, 1Q 영업익 1257억…전년比 37%↓

가장 큰 원인은 재건축, 재개발을 앞둔 대부분의 주민들이 하이엔드 브랜드를 원한다는 점이다. 수주가 절실한 건설사 입장에서는 이들의 주문을 외면할 수 없는 실정이다. 실제로 조합 측에서 건설사에 하이엔드 브랜드 적용을 요청했으나 이를 묵살했다가 수주 실패로 이어진 사례가 부지기수다. 이들 건설사조차도 결국에는 하이엔드 브랜드의 적용범위를 넓히는 것으로 전략을 선회했다.


우려스러운 점은 이 같은 사례가 쌓이면 쌓일수록 하이엔드 브랜드가 정체성을 잃어버린 채, 대중적인 브랜드로 전락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무엇보다 하이엔드 브랜드는 기존 브랜드에 비해 공사비가 최소 30% 이상 상승하는데 이를 조합 측이 감당할 수 있느냐가 핵심이다. 만약 공사비 상승 없이 하이엔드 브랜드 적용이 이뤄진다면 정작 아파트 품질 수준은 기존 브랜드와 똑같을 수 있다.


하이엔드 브랜드의 남발은 결과적으로 하향평준화로 이어질 것이다. 현재의 하이엔드 브랜드가 대중적인 브랜드로 자리 잡고 십수년이 지난 뒤 다시 하이엔드 브랜드를 출시하는 기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너나 할 것 없이 하이엔드 브랜드를 찍어내면서 과연 브랜드 차별화 효과가 얼마나 나타날지에 대해 의문스럽기도 하다.


이쯤에서 한번 생각해볼만한 것은 삼성물산의 래미안과 GS건설의 자이라는 브랜드의 특수성이다. 사실 주택시장에서 최고의 하이엔드 브랜드로 인정받는 것은 이들 두  브랜드다.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가 워낙 높기 때문에 이들 건설사는 래미안과 자이를 대체할 하이엔드 브랜드를 만들지도 않았고 그럴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고 있다. 


래미안과 자이의 사례처럼 당장의 단기적인 이익에 함몰되기 보다는 지금 현재의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브랜드 이미지를 지키는 쪽을 택해야 한다. 그래야 브랜드가 오랜 기간 살아남을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