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최대 재건축' 둔촌주공, 진통 계속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2.04.20 09:03:39
이 기사는 2022년 04월 20일 09시 0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최대 재건축' 둔촌주공, 진통 계속[주요언론]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에서 발생한 조합 집행부와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의 갈등이 장기화할 조짐이다.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은 강동구 둔촌1동 일대에 지상 최고 35층, 85개동, 1만2032가구(임대 1046가구 포함) 규모의 아파트와 부대시설을 짓는 사업이다. 일반분양물량만 4786가구에 달한다. 지난 2003년 추진위원회 승인을 거쳐 2006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됐고, 2018년 이주를 마친 뒤 2019년 기존 아파트 철거까지 마쳤다. 하지만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분양보증과정에서 분양가를 두고 마찰을 생기면서 사업이 지연됐다. HUG가 제시한 분양가를 조합 측이 수용하지 못한 것이다. 결국 지난 15일 시공사업단은 공정률이 50%를 넘은 재건축 공사를 전면 중단했고, 조합은 '계약 해지'를 추진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서울시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재 방안을 찾고 있다.

서울시, "종부세 폐지하고 1주택자·고령자 재산세 30% 감면해야"[주요언론]

서울시가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를 뜯어고치는 '보유세제 개편안'을 마련해 19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전달했다. 이번 개편안은 지난 2월 서울시가 학계, 조세, 세무 등 각계 외부 전문가 10명을 모아 출범한 '세제개편자문단'이 마련했다. 시는 '보유세제 개편안'을 통해 새 정부에 현행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각각의 개편안을 건의했다. 장기적으로는 종합부동산세를 폐지하고 지방세로 전환 후 재산세로 일원화하는 것을 제안했다. 다만,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종합부동산세의 본래 취지가 유지될 수 있도록 현행 교부세 배부 기준은 유지하는 것을 건의했다. 실거주 1주택자와 조세부담능력이 없는 은퇴고령자 등에 대한 과도한 세부담 완화를 위한 '보유세제의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서울시의 입장이다.


"미친 가격"…전세계 車 회사들이 '광산'으로 달려가는 이유[머니투데이]

한국자원정보서비스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인 코발트·니켈·리튬 원자재 가격이 폭등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때문에 원자재 가격이 대대적으로 올랐기 때문이다. 니켈은 러시아가 최대 생산국이다. 니켈이 최근 급상승하면서 전기차 가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 가격도 덩달아 오르는 모양새다. 그러면서 완성차 업체들이 광산 사냥에 나섰다. 배터리 내재화를 선언한 GM·포드는 이미 현지 광산업체들과 직접 공급 계약을 체결했고, 테슬라도 광산사업에 눈독들인다. 국내 배터리 회사와 전기차 동맹을 맺은 현대차그룹은 리스크가 적은 편이지만 무기화될 수 있는 핵심 부품은 내재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달릴수록 쌓이는 빚..2년 연속 '1조 적자' 서울 지하철[머니투데이]


서울 지하철 1∼8호선과 9호선 2·3단계 구간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가 지난해 1조원에 가까운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COVID-19) 여파로 운송 수입이 줄었고 노인·장애인 등 무임수송 인원 비용 등에 따른 것이다. 서울시 등에 따르면 공사는 지난해 9599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공사 관계자는 "현재 가결산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1조원에 가까운 적자가 예상된다"고 했다.공사의 적자는 계속 쌓이고 있다. 공사는 2020년엔 1조1137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이는 2019년(5865억원)에 비해 2배가량 늘어난 규모로 사상 최대 적자였다.매년 적자를 낼 수밖에 없는 요금 구조가 만년 적자의 원인으로 꼽힌다.

관련기사 more
원자재 인플레에도 현대건설 2분기 자신감

우크라 사태·中 봉쇄 '이중고'… 산업계 "끝이 안 보여"[서울신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에 코로나19에 따른 중국 주요 도시 봉쇄까지 이어지면서 국내 산업계 전반에도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최근 내수 시장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를 계기로 엔데믹(전염병의 풍토병화) 기대감이 감돌고 있지만 수출 및 해외 원자재 수입 비중이 높은 제조업계에서는 공급망 대란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중국 주요 도시 봉쇄에 따른 물류 및 생산에 차질을 겪고 있다. 삼성전자는 시안에 반도체 생산라인을, 톈진과 쑤저우에 TV 및 생활가전 공장을 두고 있다. LG전자는 난징과 톈진, 칭다오, 타이저우에서 생활가전 생산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박재범 원소주, 26분 만에 9억원 어치 팔렸다[조선일보]


하루 2000병 한정판매 되던 가수 박재범의 '원소주'(WONSOJU)가 시스템 오류로 19일에만 6만 병 넘게 팔렸다. 원소주를 만드는 원스피리츠는 초과 판매분의 배송이 완료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원소주 판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원소주는 그간 '원소주몰'을 통해 평일 오전 11시에 2000병씩 한정 판매해왔다. 그러나 지난 19일 시스템 오류로 '솔드아웃(품절)' 안내문이 뜨지 않았고, 제한 물량보다 30배 이상이 팔리게 된 것이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원소주는 판매를 시작한 지 26분 만에 총 6만3915병이 팔렸다고 한다. 1병당 가격은 1만4900원으로, 판매액으로 보면 9억원 이상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