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마크로젠, 6·25 전사자 유가족 유전자검사 용역 外
민승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2022.05.09 13:52:04

◆ 마크로젠, 6·25 전사자 유가족 유전자검사 용역

[팍스넷뉴스 민승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마크로젠은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추진하는 '6·25 전사자 유가족 유전자검사' 용역 사업에 착수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약 22억원 규모로, 오는 12월까지 약 1만2500명의 6·25 전사자 유가족의 유전자검사를 진행한다. 국방부 유해발굴사업은 6·25 전쟁에 참전해 목숨을 바쳤으나 미수습된 신원 미상의 호국용사들의 발굴 유해를 정밀 감식해 유가족 유전자와 비교, 신원 확인 후 국립현충원에 안장하는 호국보훈사업이다. 마크로젠은 총 4차례 국방부 6·25 유가족 유전자검사 사업의 유전자분석기관으로 선정됐다. 김창훈 마크로젠 대표는 "앞으로도 다양한 공익사업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ESG경영을 적극 실천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 피씨엘, 코로나19 타액 자가검사키트, 캐나타 허가 획득

피씨엘은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로부터 지난 5일(현지 시간) 개인용(OTC) 타액(침) 자가검사키트 'PCL SELF TEST–COVID19 AG' 사용 승인을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승인으로 피씨엘은 해당 제품을 캐나다 전 지역 내 약국, 편의점, 마트 등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납품할 수 있게 됐다. 피씨엘은 이번 승인을 계기로 해외 수출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피씨엘 관계자는 "이번 허가는 타액으로 검사하는 자가검사키트로는 캐나다에서 최초로 획득한 것"이라며 "이번 승인으로 캐나다 진단키트 시장에서 피씨엘의 시장점유율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 지아이이노베이션, 국가신약개발사업단 지원 과제 선정

지아이이노베이션은 면역항암제 'GI-101' 개발 프로젝트가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의 2022년 1차 국가신약개발사업 신약 임상개발 과제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이로써 지아이이노베이션은 2년간 최대 70억원 규모의 연구 지원을 받게 된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가가 신약개발 전주기 단계를 지원하는 범부처 연구개발(R&D) 사업이다. 신약 임상개발 과제의 경우 기업 중심의 신약개발과 글로벌 수준의 기술이전을 위한 임상 1/2상을 지원한다. 이번 지원 과제는 GI-101의 임상 1/2상 임상에서 최적 적응증을 선정해 임상 2b/3상 진입 또는 기술이전을 목표로 한다. GI-101의 첫 임상시험인 GII-101-P101 시험은 미국과 한국 동시에 진행하는 대규모 임상 1/2상으로 현재 환자 등록 중이다.


◆ 신테카바이오, IDO·TDO 이중저해제 국내 특허 등록

신테카바이오는 IDO·TDO 이중저해제 'STB-C017'의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STB-C017은 합성신약 후보물질 발굴 인공지능(AI) 플랫폼인 신테카바이오의 '딥매처'를 통해 발굴해 낸 후보물질이다. 해당 물질은 암 세포 내부의 면역억제 물질인 '키뉴레닌(kynurenine)'을 생성하는 단백질 효소인 IDO와 TDO를 억제하고, 면역세포(T-cell)를 활성화해 항암 작용을 수행한다. 신테카바이오 관계자는 "이번 특허 등록을 통해 STB-C017은 면역관문억제제와의 병용치료제로써의 잠재력을 입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코어라인소프트, 대만 종합병원에 의료AI솔루션 공급

코어라인소프트는 대만 성모병원(St. Mary Hospital)에 흉부 질환 진단을 위한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 'AVIEW LCS PLUS(에이뷰 엘씨에스 플러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AVIEW LCS PLUS는 코어라인소프트의 대표 제품으로 한 번의 흉부 CT 촬영으로 확보한 영상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정량화해 폐암, 폐기종, 심혈관질환 등의 폐암 관련 질환 정보를 동시에 제공한다. 또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질환 분석과 진단, 치료 계획, 상세 리포트 등의 영역에서 업무의 신속성·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한편 대만 성모병원은 700여 개 병상을 보유한 대형 종합병원이다.

관련기사 more
피씨엘, 투자주의 환기종목 지정…내년 관리종목 리스크도 플렉센스, 코로나 신속진단키트 공급계약 체결 나노스, 침으로 코로나 검사...'타액검사 진단키트사업' 진출 루닛, 4월 코스닥 상장 목표…기술력·실적 바탕

◆ 프리시젼바이오, 진단 카트리지 'Exdia SOB' CE 인증

프리시젼바이오는 진단 카트리지 'Exdia SOB'에 대한 유럽 CE 인증을 지난 4일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 프리시젼바이오는 내달 유럽 내 주요 국가에 해당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Exdia SOB는 호흡곤란 징후를 보이는 환자의 혈액을 통해 심혈관계 이상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번 CE 획득을 통해 프리시젼바이오는 고감도 시분해형광 플랫폼을 활용한 심혈관계 질환 진단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유럽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프리시젼바이오는 스위스, 독일, 오스트리아 등 유럽을 중심으로 Exdia TRF 검사기·카트리지를 판매 중이다.


◆ 바이오플러스, 中 제민헬스와 의료기기 업무계약 체결

바이오플러스는 중국 제약∙의료기기 전문 기업인 제민헬스(Chimin Health Management)와 히알루론산 필러, 유착방지제 등 의료기기 사업에 대한 업무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양사는 의료기기 제품의 개발·생산, 의료기기 수입허가·판매 등에 대해 상호 협조하고, 중국 시장에서의 의료기기 사업 확대를 위한 전략적 협력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중국 현지에 합자회사 '바이오플러스-제민(해남)유한공사' 설립도 진행 중이다. 해당 회사는 바이오플러스의 제품을 중국에 수입해 수입의료기기 허가를 획득한 뒤 중국 내 모든 지역에 대한 독점 총판권을 갖고 유통·판매를 맡는다. 주요 제품은 필러(HyalDew), 유착방지제(InterBlock), 관절활액제(HyalSyno), 방광염치료제(Blad-Care) 등이다. 이외에도 바이오플러스가 생산∙수출하고 있는 제품이 추가될 예정이다. 중국 내 생산에 대한 논의도 진행할 방침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뉴스알람
2022 팍스넷뉴스 제약바이오 포럼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