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SK텔레콤, '양자생태계' 가속페달 外
최지웅 기자
2022.05.26 10:10:20
이 기사는 2022년 05월 26일 09시 5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내 최고 보안수준을 갖춘 암호칩을 제조하는 케이씨에스 연구개발 직원이 SKT의 QRNG 칩을 '양자암호 원칩'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모습 (출처=SKT)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SK텔레콤, '양자생태계' 가속페달


SK텔레콤이 국내 암호분야 강소기업과 손잡고 양자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SK텔레콤은 비트리, 케이씨에스(KCS), 옥타코 등 국내 암호분야 기업들과 개발한 양자난수생성(QRNG) 관련 제품으로 국방·공공 사업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타진한다고 26일 밝혔다. SK텔레콤과 IDQ는 지난 2020년 QRNG 칩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IDQ는 SK텔레콤이 2018년 인수한 양자암호통신기업이다. QRNG를 칩 형태로 구현하면 다른 분야 제품에 응용하기 쉽고 높은 수준의 보안을 요구하는 신기술 분야로의 확대가 용이하다. 이 칩은 삼성전자 스마트폰인 '갤럭시A 퀀텀'에 내장된 이후 두 개의 후속 모델 출시로 이어졌다.


(출처=KT)

KT, 올해 첫 골드번호 5000개 추첨 진행


KT가 오는 6월 8일까지 2022년 상반기 골드번호 추첨행사를 시작한다. 골드번호란 선호도가 높은 휴대전화 뒤 4자리 번호를 말한다. KT는 정부 시책에 따라 매년 2차례 추첨을 통해 골드번호를 제공하고 있다. 추첨행사를 통해 응모할 수 있는 전화번호의 유형은 AAAA, 000A, A000, AA00, 00AA, ABAB, ABCD, ABCD-ABCD, 특정의미(1004, 7942 등)형으로 총 5000개다. 1인당 최대 3개 번호까지 2022년 상반기 골드번호 추첨행사에 응모할 수 있다. KT 고객은 물론 MVNO 이용 고객, 타 통신사 이용 고객도 응모 가능하다.

관련기사 more
KT알파 정기호 대표가 지난 25일 목동 K쇼핑 미디어센터에서 개최된 '뉴 브랜드 선포식'에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신규 브랜드와 슬로건, 가치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출처=KT알파)

K쇼핑, 'KT알파 쇼핑'으로 변경


KT알파가 T커머스 채널 'K쇼핑'의 브랜드명을 'KT알파 쇼핑'으로 변경하고 KT그룹의 대표 커머스 플랫폼으로 새롭게 출범한다. 26일 KT알파에 따르면 'KT알파 쇼핑'은 오는 6월 1일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반영하기 위해 개편을 단행한다. 플랫폼 진입부터 상품 탐색, 주문까지 쉽고 간편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우선 TV와 모바일앱의 화면구성 환경(UI/UX)을 사용자 친화적이고 직관적으로 변경한다. 예를 들면 TV 채널 안에서 리모컨으로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인 TV앱 메뉴를 기존 상단 가로형에서 좌측 세로형 구조로 변경해 포털 사이트 검색에 익숙한 사람들의 편의성을 증대한다.


원스토어, 앱 수수료 10%로 인하


토종 앱마켓 원스토어가 미디어콘텐츠 앱에 특별 할인 수수료를 적용한다. 원스토어는 25일 국내 미디어콘텐츠 업계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해 '원스토어 미디어콘텐츠 생태계 상생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미디어콘텐츠 앱에 기본 수수료 10%를 적용한다. 이는 업계의 통상 수수료인 30% 대비 3분의 1 수준이고, 원스토어의 수수료 20%보다 절반이나 낮은 요율이다. 또 거래액 규모와 구독 비중에 따라 단계적으로 최저 6%까지 추가 할인이 들어간다. 이 프로그램은 오는 6월 초부터 원스토어 개발자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신청 정보에 대한 담당자 확인을 거쳐 승인일부터 해당 요율이 적용된다.


G유플러스 직원들이 오픈랜 RIC 플랫폼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고 있다. (출처=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오픈랜 기반 네트워크 SW 플랫폼 검증


LG유플러스가 최근 주니퍼 네트웍스와 함께 오픈랜 핵심기술인 소프트웨어 플랫폼 'RAN 지능형 컨트롤러(RIC)'의 기술 검증을 국내 최초로 진행했다. 26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 개방형 무선 접속망인 오픈랜(O-RAN)은 기지국 등 무선 통신장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하고 서로 다른 제조사 장비 간 상호 연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표준기술을 말한다. 오픈랜을 구성하는 장비는 개방형 안테나(O-RU), 가상화된 디지털 처리장치(O-DU/CU), RAN 지능형 컨트롤러 등이다. 이번에 LG유플러스가 검증한 RAN 지능형 컨트롤러는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을 활용해 무선 접속망 장비의 기능·운영을 자동화한다.


SK텔레콤은 세계 최대 규모의 댄스 콘텐츠 기업인 원밀리언(1MILLION)과 협력해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서 댄스 클래스, 오리지널 콘텐츠 등을 감상하며 댄스로 소통할 수 있는 '원밀리언 랜드'를 오픈한다. (출처=SKT)

SK텔레콤-원밀리언, 메타버스 댄스 축제 연다


SK텔레콤이 댄스 콘텐츠 기업 원밀리언과 손잡고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서 댄스 클래스, 오리지널 콘텐츠 등을 감상할 수 있는 '원밀리언 랜드'를 개설했다. 원밀리언은 오프라인 댄스 스튜디오와 구독자 약 2520만명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글로벌 댄스 문화를 선도하는 콘텐츠 기업이다. 원밀리언 랜드는 이용자가 댄스 스튜디오에 직접 가야 배울 수 있는 9편의 온라인 강의를 제공한다. 또 이프랜드에서 누구나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원밀리언 소속 댄서처럼 꾸밀 수 있도록 아바타 댄스 모션 45종과 코스튬 5종도 새롭게 선보인다.


B tv의 SK텔레콤 오픈 2022 중계에 적용될 '플러스바' 미디어 기술 (출처=SK텔레콤)

'SK텔레콤 오픈 2022'에 AI 미디어·로봇 등장


SK텔레콤은 오는 6월 2일 제주 핀크스GC에서 열리는 'SK텔레콤 오픈 2022' 남자 골프 대회에 인공지능(AI) 기반 미디어와 로봇 기술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5회째를 맞는 SK텔레콤 오픈은 최경주, 배상문, 함정우 프로와 같은 수많은 스타 플레이어를 배출한 국내 대표 메이저 골프 대회다. SK텔레콤은 대회 주관 방송사인 JTBC골프, KPGA(한국프로골프협회) 등과 협력해 SK브로드밴드 B tv에 플러스바 서비스를 적용, TV 중계를 보는 시청자들에게 실시간 경기 정보를 전달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