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이재용 부회장 부재가 던지는 메시지
이수빈 기자
2022.05.31 09:00:20
2016년 하만 인수 이후 빅딜 부재…총수 중심 의사결정 구조 한계
이 기사는 2022년 05월 30일 09시 5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제공/삼성전자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삼성이 향후 5년간 국내에 450조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하겠다고 밝히면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에 대한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계획된 투자를 집행하는 건 결국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이 부회장의 몫이라는 시각 때문이다.


'이재용 사면론'은 삼성전자에 위기란 수식이 붙을 때마다 반복돼왔다. 올 초에도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수율 문제, GOS 사태, 주가 하락 등이 이어지자 이 부회장 사면의 필요성에 더욱 힘이 실렸다. 이 부회장이 직접 나서서 설비 투자나 대규모 인수합병(M&A)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삼성은 2016년 하만 인수 후 지금껏 빅딜이 사라진 상태다. 곳간도 두둑한데 SK하이닉스의 인텔 낸드플래시 사업부 인수, 인텔의 타워세미컨덕터 인수 등 경쟁사들의 M&A만 지켜보고 있으니 총수의 부재에서 원인과 해답을 찾는 게 당연한 듯 보이기도 한다.


게다가 삼성전자 노조는 임금교섭을 앞두고 사측과 갈등이 심화되자 지난달 13일부터 이 부회장 자택 앞에서 매일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노조 측도 "임금교섭이 타결되려면 이재용이 결단을 내려야한다"고 주장하며 총수의 역할을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관련기사 more
이재용, 워런버핏도 오는 '억만장자 모임' 참석 가닥 삼성전자에 손 내민 인텔의 속내 이재용 부회장, 6년 만에 '삼성호암상' 시상식 참석 이재용, 출장을 일본으로 가는 까닭

삼성의 멈춘 투자 시계나 임금협상 모두 총수의 중요성을 가리키고 있지만 한편으론 이재용 체제의 한계를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총수가 없다고 기업이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없다는 건 그간 의사결정이 총수 한 명에 지나치게 의존한 수직적 구조에서 이뤄졌다는 걸 드러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전문경영인은 비교적 임기가 짧기 때문에 기업의 앞날을 책임질 중장기적 그림을 그리기보단 단기성과에 집중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따라 결국 총수만이 대규모 투자나 M&A 등 중요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할 곳은 이사회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이사회에서 이뤄진 의사 결정을 토대로 경영진은 회사를 운영해 가면 된다. 이 부회장의 부재가 문제되는 이유는 원칙적인 의사결정 시스템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는 의미다.


이재용 부회장이 4세 승계를 포기한 상황에서 총수 중심의 톱다운 경영 현실은 언젠가 삼성이 벗어나야 할 과제다. 이 부회장이 경영에 복귀해서 해야 할 일도 이와 같다. 대규모 투자, M&A도 좋지만 중앙 집중적인 의사 결정 구조를 직접 개선해야 한다. 총수 없이도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모습을 보일 때 기업은 더욱 위기에서 벗어나기 쉽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