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금감원, 자산운용사 상시감시시스템 강화
성연건 기자
2022.06.13 15:33:02
사모펀드 환매 연기 사태 재발 방지 차원

[성연건 기자] 금융감독원이 '라임·옵티머스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자산운용사 상시감시시스템 고도화에 나섰다.


1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자산운용사 상시감시시스템을 전면 개편할 계획이다. 사모펀드 환매 연기 사태 재발 방지와 펀드 시장의 잠재 리스크 요인을 선제적으로 모니터링해 관리하기 위함이다. 라임, 옵티머스, 디스커버리펀드 사태로 드러난 자산운용사의 부실 운영과 투자자 피해 발생으로 사모펀드 성장세가 둔화되었다고 판단,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하겠다는 금감원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앞서 라임자산운용은 코스닥 기업의 전환사채(CB)를 편법 거래해 수익률을 부정하게 관리한다는 의혹으로 펀드가 폭락. 이에 예금 지급 불능 상태를 우려한 고객의 대규모 예금 인출로 뱅크런이 발생했다. 옵티머스자산운용은 투자자 2900여명으로부터 1조2000억원을 모집한 뒤, 부실기업 채권에 투자해 5500억원의 손실을 냈다. 디스커버리운용은 2562억원 규모의 디스커버리펀드를 운용했으나 미국 현지 자산 운영사의 법정관리로 환매가 중단돼 투자자가 손실을 본 사태다. 


2020년 말 기준 라임펀드의 설정액은 1조4118억원, 옵티머스 5107억원, 디스커버리는 2562억원이다. 라임 펀드 관련 분쟁 민원은 689건, 옵티머스와 디스커버리는 각각 334건, 80건으로 전체 건수의 62%에 달한다.

관련기사 more
증권사, 압수수색에 과태료까지 '사모펀드 악몽' 재현 금감원, '라임펀드' 관련 신한銀 임직원 제재 시장불안에 움추린 서학개미…외화증권 감소 금감원장 "보험사 '유증'으로 자본 쌓아라"

금감원은 이런 환매 연기·중단 사태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자산운용사 감시시스템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기존 자산운용사 상시감시시스템의 사모펀드 정보 미비, 상시감시지표 미흡, 개선한 펀드 제도 미반영과 같은 문제점을 개선할 예정이다.


우선 입수 데이터 확대에 나선다. 금감원 공시자료뿐만 아니라 예탁결제원의 사모운용사와 비상장증권 현황, 운용사와 증권사의 자산펀드편입·펀드별 레버리지를 확보할 계획이다.


펀드 자산 부실화 가능성, 펀드 손실 현황과 같은 감시 지표도 다양화한다. 비시장성 자산 현황과 펀드별 레버지리 비율을 상시 감시하고, 금감원과 유관 기관 시스템의 연계도 강화한다.


금감원은 일반 사모운용사 전수 검사 때 사모펀드 업계의 자율 점검 결과를 검사 착안 사안에 반영한다. 사모펀드의 공모 규제 회피 가능성을 확인할 경우 신속하게 조사해 조치할 계획이다. 사모펀드로 위장하는 경우, 공모 규제 회피 목적 여부를 밝혀낸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께 이복현 신임 금감원장은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다시 살펴볼 것이냐는 질문에 "일각에서 문제제기가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시스템을 통해 다시 살펴볼 여지가 있는지 점검해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