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엘지유플러스
481조 美 기후예산 기대감에 신재생ETF 부상
성연건 기자
2022.08.01 18:18:29
'KODEXK-신재생에너지액티브증권ETF' 주간수익률 7.73%로 1위

[팍스넷뉴스 성연건 기자]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 통과 기대감에 신재생에너지 관련 ETF가 주목받고 있다. 미국 정부가 3690억달러(약 481조원)의 예산을 확보해 에너지 안보, 기후변화 대응,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에 배정하는 법안을 추진하자 국내에서는 지난한주 신재생에너지 관련 ETF의 수익률이 강세를 보였다. 


1일 한국펀드평가에 따르면 지난 한주(7월25~29일) 국내 ETF 중 수익률 상위 7위권 내에 신재생에너지 관련 ETF 4종이 포함됐다.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 통과 기대감에 관련 종목이 주식시장에서 상승하자 관련 ETF가 수혜를 본것으로 분석된다. 관련 ETF는 'KODEXK-신재생에너지액티브증권ETF(주식)', '미래에셋TIGERFn신재생에너지증권ETF(주식)', '미래에셋TIGER200에너지화학레버리지증권ETF(주식-파생)', '미래에셋TIGERKRX2차전지K-뉴딜레버리지증권ETF(채권-파생)(합성H)' 4종이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K-신재생에너지액티브증권ETF(주식)'는 주간수익률 7.73%로 1위를 차지했다. 다만 1개월 수익률은 –1.70%, 연초 이후 수익률은 –11.53%다. 다음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TIGERFn신재생에너지증권ETF(주식)'가 전체 수익률 4위,  '미래에셋TIGER200에너지화학레버리지증권ETF(주식-파생)'가 5위를 차지했다. 각각의 수익률은 6.58%, 6.56%다. 이어 '미래에셋TIGERKRX2차전지K-뉴딜레버리지증권ETF(채권-파생)(합성H)'는 6.41%로 6위를 기록했다.


미국 바이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은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재정적자를 축소하고, 에너지 생산 투자를 확대한다는 내용을 주 골자로 한다.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40%까지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며, 법안 통과 시 에너지 안보와 기후변화 프로그램에 3690억달러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 중 600억달러는 태양광 패널, 풍력 터빈, 배터리 제조‧처리 업체에 지원한다. 또한 법안은 전기차 매수자에게는 7500달러, 중고 전기차 매수자에게는 4000달러의 세액공제를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전기차, 2차전지 관련 업체의 수혜도 예상된다. 

관련기사 more
한화솔루션, 태양광 '흑전'…뚝심 빛났다 한화솔루션, 독일서 태양광사업 휘젓는다 증시 하락에 인버스 수익률 상위권 석권

윤용한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해당 법안에는 친환경적이고 탈 탄소에 기여할 수 있는 제조설비에 투자할 때 세액공제 혜택을 준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며 "이에 국내의 경우 태양광이나 풍력 제조사 위주로 주가 상승의 모멘텀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주간수익률 상위를 기록한 ETF 4종 역시 해당 법안으로 인한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을 포함하고 있다. 'KODEXK-신재생에너지액티브증권ETF(주식)'는 태양광, 풍력, 수소, 2차전지와 같은 신재생‧친환경 에너지 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현대에너지솔루션, 삼강엠앤티, 씨에스윈드, 한화솔루션, 엘앤에프, OCI, 에코프로비엠을 담고 있다. '미래에셋TIGERFn신재생에너지증권ETF(주식)' 역시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투자종목으로는 한화솔루션, 씨에스윈드, 두산에너빌리티, OCI, LS, 두산퓨얼셀을 담고 있다. 


한편, 신재생에너지 관련 상품은 아니지만 주간수익률 7위권 내에 포함된 ETF로는 'KBSTAR팔라듐선물특별자산상장지수(파생)(H)'이 수익률 2위를 기록, 'ARIRANGiSelect우주항공&UAM증권ETF(주식)'는 3위, 'KBSTAR미국장기국채선물레버리지증권ETF(채권-파생)'는 7위를 차지했다. 각각의 수익률은 순서대로 7.62%, 7.54%, 6.13%를 기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
동아오츠카(주)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