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월클 인싸 이재용도 신경쓰는 OOO!
임하영, 이대훈 기자
2022.08.15 08:00:21
ESG 여부 따라 기업 투자 규모 달라져
이 기사는 2022년 08월 12일 08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임하영, 이대훈 기자] #이재용 부회장, 구글캠프 참석!

이재용 부회장이랑 밥 먹은 썰 푼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8월 초 이탈리아에서 열리는 '구글 캠프'에 참석합니다. 구글캠프는 바로 세계에서 알아주는 인싸끼리 교류하는 비공개 모임인데요. 2012년 구글의 공동 창립자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전 세계 CEO들과 아이디어를 교환하기 위해 만든 모임입니다. 여기에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게 이재용 회장이 초대받은 건데 이 자리에서 이재용 부회장은 어떤 얘기를 할까요? 팍스넷뉴스 이수빈 기자의 기사 제목에서 알 수 있습니다. <이재용의 구글캠프 주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임하영의 해시태그, 오늘 주제는 경제계 가장 뜨거운 이슈 #ESG입니다.


#ESG란?

ESG가 뭐길래 월클 인싸끼리 모여 이야기하는 걸까요? ESG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즉,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약자입니다.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최근 전 세계 경영 분야에서 가장 많이 회자되는 개념입니다.


#ESG가 유행이 된 이유

ESG가 핫키워드로 떠오른 이유는 뭘까요? 저는 세 가지의 이유를 꼽았는데요. 첫째 기후 위기, 둘째 블랙록, 셋째 바이든 정부 출범입니다. 자세하게 보시죠.

관련기사 more
삼성전자 다시 '5만전자'로...'9만닉스'도 굳어진다 外 셀트리온 ESG 위원회 설립 外 JYP, 국내 엔터사 첫 'RE100' 이행 이재용의 구글캠프 주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후 위기! 폭염과 가뭄, 산불에 식량부족까지, 기후 위기로 인한 피해가 갈수록 심해지면서 기후변화를 막지 못하면 인류의 생존이 위태롭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죠. 이에 따라 환경보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기업들에 대한 친환경 경영 요구가 빗발치기 시작한 겁니다.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세계 최대의 자산운용사 '블랙록'. 이곳의 CEO 래리 핑크가 2020년부터 자신이 주주로 있는 기업에 편지를 보내 ESG 경영을 강조하면서 불을 지폈죠. '넷 제로, 그러니까 온실가스의 배출량과 흡수량을 같아지도록 해 순 배출을 제로로 만드는 것'을 요구했거든요.


세 번째 이유는 바이든 정부의 출범입니다. 여러분, 미국 바이든 정부가 출범하면서 가장 먼저 한 일이 뭔지 아세요? 바로 미국이 트럼프 정부 때 탈퇴한 '파리 기후협약' 재가입이에요. 그만큼 친환경 정책에 진심인데, 파리 기후협약 재가입에 ESG 핵심 공약, 또 막대한 예산 편성까지. 미국이 이렇게 움직이니까 세계적인 트렌드가 된 거죠.


#ESG와 투자

그래서 'ESG가 뭔지는 알겠는데 투자랑 무슨 상관인가~' 하실 겁니다. ESG 경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회사에 대한 투자가 결정되기 때문에 중요해요. 과거에는 숫자들, 즉 '영업이익과 매출'이 주된 기준이었다면 이제는 시대가 달라져서 ESG 경영을 얼마나 잘하고 있느냐를 보고 투자를 하는 겁니다. 이 기업이 얼마나 친환경적인지. 사회적 책임은 열심히 다하고 있는지. 또 지배 구조는 얼마나 깨끗한지. 이런 비재무적 요소가 갈수록 중요한 투자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마냥 좋기만 한 ESG?

그런데 사실 ESG를 투자기준으로 삼는 것에 대해 의문을 품거나 비판하는 시각도 있습니다. 재무적 평가 기준은 숫자가 있으니 정확한 데 반해 ESG는 양적인 계량화가 어렵기 때문이죠. 그리고 기업은 이익 창출이 목표인데 너무 이상만 좇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하지만 ESG 경영으로 유명한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를 보면 ESG가 기업 경쟁력과 직결되는 요소라는 걸 알 수 있는데요. 2022년 현재 시가총액 1, 2위가 바로 이들이기 때문이죠.


기업의 필수 생존 전략이 된 ESG, 앞으로 세상은 어떻게 바뀔까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동아오츠카(주)
팍스넷뉴스 2022 부동산개발 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