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196억 이자탕감에 쏠린 눈
설동협 기자
2022.08.17 14:29:51
똘똘 뭉친 노사, 산은에 지연이자 전액 탕감 요구
이 기사는 2022년 08월 17일 14시 2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쌍용자동차가 회생 마지막 관문인 관계인집회를 앞두고, 산업은행(산은)과의 신경전이 과열되고 있다. 앞서 쌍용차 협력사들이 산은에 '지연이자' 탕감을 요구했으나 이를 받아 들이지 않자, 노사측에서 팔 걷고 지원사격에 나선 것이다. 관계인집회 통과 여부의 최대 핵심이 '채권단 변제율'인 만큼, 시장에선 산은의 이자 탕감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산업은행의 지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쌍용차

◆ 지연이자 196억, 뭐길래?


쌍용차 노조는 1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소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산은에 지연이자 탕감 요구서를 제출했다. 이를 통해 상거래채권단의 변제율을 높여, 관계인집회의 통과를 이끌어내겠다는 복안이다.


쌍용차 1차 회생계획안에 따르면 당초 상거래채권단의 실질변제율(현금+주식)은 36.39% 가량이다. 특히 이 중 현금변제율은 6.79%(약 267억원) 수준에 불과했다. 이에 최근 KG그룹이 300억원의 자금을 추가 투입해 현금변제율을 높이기로 하면서, 현재 실질변제율은 41.2%까지 끌어올린 상태다. 


다만 상거래채권단이 요구하고 있는 실질변제율은 최소 40% 중반대 수준이다. 이는 현금변제율을 적어도 10%대 중반까지 늘려야 한다는 의미다. 현금변제율을 15%대까지 끌어올리기 위해선 기존(10% 초반)에서 약 4~5%포인트 가량을 더 확대해야 한다. 

관련기사 more
쌍용차, 8월 판매 1만675대…전년비 38%↑ '2보 전진' 위한 '1보 후퇴' 필요성

앞서 상거래채권단은 현금변제율을 높이기 위해 정부 등에 산은의 지연이자를 탕감해달라는 탄원서를 제출한 상황이다. 산은은 회생절차 이후 쌍용차에 빌려준 원금 1900억원과 더불어 지연 이자 196억원 등을 수령하게 될 예정이다. 해당 이자 수익을 상거래채권단에게 양보 또는 지급유예를 통해 현금변제율을 높여달라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산은은 상거래채권단측의 이자 양보 주장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간접적으로 내비쳐 왔다. 쌍용차로선 관계인집회의 통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선 상거래채권단의 지지가 절실하다. 상황이 이렇자 쌍용차 노사측에서 상거래채권단의 요구에 힘을 싣고 나선 것이다.


선목래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쌍용차와 340여개 협력사는 한배를 탄 공동 운명체"라며 "산업은행이 자동차 부품산업을 육성하고 산업 생태계를 보전하는 것은 국책은행으로서 본분이다. 국책은행 스스로 지연이자를 탕감함으로 협력사들의 현금 변제율을 제고하는 게 기본 상식이자 사회 정의"라고 강조했다.


◆ 산은, 쌍용차 요구 받아줄 가능성은?


쌍용차 노조가 이날 산은에 제출한 요구서에는 지연이자 탕감 외에도 ▲원금 1900억원 주식 출자전환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 지원 대책 마련 등이 담겨 있다. 


쌍용차 협력사로 구성된 상거래채권단의 지지를 통해 관계인집회를 마무리 짓고,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재원으로 활용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선 위원장은 "관계인집회 부결로 인해 KG그룹이 투자철회를 선언한다면 쌍용차와 중소 영세 협력사는 공멸이라는 끔찍한 파국을 맞을 것"이라며 "정책결정은 타이밍이 중요하다. 관계인집회 이전에 산업은행의 빠른 결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공은 산은에게 던져졌다. 쌍용차 노조로부터 공식적으로 요구서를 제출 받은 만큼, 오는 26일 개최 예정인 관계인집회 전까지 이에 대한 답변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산은이 쌍용차의 요구를 받아들일 경우, 관계인집회의 통과는 사실상 기정사실화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셈이다. 


다만 시장에서는 산은이 쌍용차측의 요구를 모두 수용할 지 여부에 대해 여전히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존부터 산은의 입장이 확고한 데다, 이미 KG그룹이 300억원의 추가자금을 투입한 정황들을 고려할 때 M&A 성사는 큰 무리 없이 이뤄질 것으로 점쳐지기 때문이다.


투자은행(IB)업계 관계자는 "이미 기존부터 산은은 지연이자 탕감 여부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고, 최근 KG그룹의 추가자금 투입으로 현금변제율도 높아진 상태"라며 "현 상황에서도 기존 1차 회생계획안 대비 여건이 나아진 만큼 관계인집회 통과 가능성은 높고, 이를 감안하면 산은이 요구를 받아들일 필요도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