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1년 새 몸값 3배' 에어프레미아 환골탈태 이유는?
문지민 기자
2022.09.20 14:20:23
주당 800원대 인수제안...신규 노선 개척, 수익성 개선 전망
이 기사는 2022년 09월 19일 15시 5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 에어프레미아의 B787-9 항공기. 출처/에어프레미아

[딜사이트 문지민 기자] 사모펀드(PEF) 운용사 JC파트너스가 매각을 추진 중인 에어프레미아의 몸값이 1년 새 3배 가량 급등한 것으로 확인됐다. 밸류에이션(기업가치)이 850억원 수준에 불과했으나, 최근 선정된 매각 우선협상대상자가 2000억원대 중반으로 평가해 인수를 제안한 것이다. 신규 항공노선 개척 및 항공기 확보가 가치 재평가의 근거로 꼽히는 가운데, 침체된 인수금융 시장에서 인수자의 자금조달 능력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19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JC파트너스와 매각 주관사 EY한영은 최근 문 모씨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하고 에어프레미아 매각 협상을 진행 중이다. 문 씨는 에어프레미아 밸류에이션을 약 2000억원대 중반으로 평가하고 주당 800원대에 인수하겠다는 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2월 JC파트너스가 인수할 당시 평가한 약 850억원보다 3배 가까이 높은 수준이다.  


이번 매각 대상은 JC파트너스와 일부 개인 주주가 보유한 에어프레미아 지분 56.7% 및 경영권이다. 이중 JC파트너스의 지분이 51.5%, 나머지 우호지분이 약 5.2%로 구성돼 있다. 인수대금은 약 1100억~1500억원 수준이다. 인수 당시 공동 투자로 나선 박봉철 코차이나 회장은 지분매각에 참여하지 않을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 씨는 에어프레미아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신규 항공노선이 개척되는데 기대감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는 오는 10월 말부터 국제선 운항을 시작하고, 내년 초까지 항공기 3~4대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2026년까지는 항공기를 11대까지 늘린다는 방침을 세웠다. 본격적인 운항 확대에 따라 시장점유율 및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여전히 항공사 밸류에이션이 저평가 돼 있다는 점도 투자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more
에어프레미아, 이달 주인 바뀐다 유명섭 에어프레미아 대표 "대규모 투자유치 계획" 에어프레미아, 월간 첫 손익분기점 달성 의리냐 실리냐...갈림길 선 JC파트너스

다만 문 씨의 인수자금 조달 여부는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최근 인수금융 시장 환경이 보수적으로 돌아선 탓에 대규모 차입을 이끌어 내기가 만만찮다는 평가가 나온다. 자금 납입 불투명성이 커질 경우, JC파트너스는 우선협상대상자 재지정 여부를 검토해야 할 수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 씨는 여행 및 레저 전문업체 A사를 2013년 설립한 인물이다. 이 회사는 각종 관광지 입장권부터 패러글라이딩 등 레저활동의 온라인 판매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레저 및 액티비티를 제공하는 2000여개 시설 중 국내 최다인 800개를 확보해 업계 1위에 올라서기도 했다. 문 씨는 지난 2018년 유니콘 기업에 회사를 약 150억원에 매각했다.


한편 이번 인수전에는 타이어 유통업체 B사인 김 모 회장도 뛰어든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문 씨와 비교해 낮은 가격을 제시한 탓에 후순위로 밀린 상황이다. 김 회장은 예비입찰에서 주당 800원의 가격을 제시했으나, 본입찰에서는 이보다 낮은 가격을 써낸 것으로 확인됐다. 


JC파트너스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자(문 씨)가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너무 싼 가격에는 매각할 생각이 전혀 없다"며 "인수한 지 얼마되지 않았고 앞으로의 성장성도 높다고 기대하기 때문에 매각이 급한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적정한 가격을 제시하는 인수자에게 매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