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국민은행3)
단디큐어 폐암신약 국가신약개발사업단 과제 선정 外
민승기, 최홍기 기자
2022.09.26 11:34:36

◆단디큐어 폐암신약 국가신약개발사업단 과제 선정

[팍스넷뉴스 민승기, 최홍기 기자] 단디큐어가 단백질 분해 작용 기작(PROTACs)을 이용해 개발 중인 펩타이드 기반의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개발과제가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의 후보물질 개발연구과제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과제 선정으로 단디큐어는 총 9억원 규모의 후보 물질 개발 연구 자금 지원받는다. PROTAC 기술은 기존의 세포내 단백질 분해시스템을 이용해 질환을 야기시키는 원인 단백질 자체를 분해하는 것을 말한다. 한편, 단디큐어는 한국기초과학지원 연구원이 출자한 연구소 기업으로 코스닥 상장사 아이큐어가 50%의 지분을 보유한 아이큐어의 제약바이오 신약개발사 중 하나다.

◆램시마SC, 유럽 전문 매체서 효능.편의성 갖춘 치료제로 조명

셀트리온의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램시마SC(성분명 : 인플릭시맙, 피하주사제형)가 유럽 전문 매체에서 효능과 편의성을 모두 갖춘 치료제로 조명받았다. 유럽 제약바이오 월간지 'Pharmafocus'는 독일 슐로스파크-클리닉 샤리테 대학병원 소속 리케 알텐(Rieke Alten) 류마티스 전문의와의 인터뷰를 통해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로서 램시마SC만이 지닌 강점과 역할에 대해 조명했다. 알텐 교수는 램시마SC가 정맥주사제형(IV) 대비 약물동태학에서 효능 개선 등의 임상적 이점을 나타낸 치료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TNF-α 억제제의 효과를 저해하는 요인인 항체반응(ADA)에서 램시마SC 투여 환자군이 IV 투여 환자 대비 더 낮은 비율을 보이는 등 안정적인 효능을 나타내고 있다고 밝혔다.


◆베르티스 유방암 혈액 검사 '마스토체크' 싱가포르 진출

래플즈 메디컬 그룹 메디컬 디렉터 청 시 키아트(Chng Shih Kiat) 박사(왼쪽)와 베르티스 한승만 대표(오른쪽)가 마스토체크 공급 계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베르티스

베르티스는 싱가포르의 최대 민간 의료 기업으로 꼽히는 래플즈 메디컬 그룹과 유방암 조기 진단 혈액 검사 마스토체크(MASTOCHECK®)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마스토체크는 베르티스가 개발한 프로테오믹스 기반 유방암 조기 진단 혈액 검사이다. 채혈 후 혈액 내 유방암과 밀접한 관련을 보이는 3가지 종류의 단백질 바이오마커를 측정한 정량값을 특허 받은 고유의 알고리즘에 대입하는 방식으로 미량 혈액만으로 조기 유방암 여부를 진단한다. 국내에서는 0-2기 유방암 진단에 대한 마스토체크의 유효성을 입증받아 2019년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체외진단용 의료기기로 승인받았다. 이번 계약을 통해 래플즈 메디컬 그룹이 싱가포르 내에서 운영하는 래플즈 유방 센터와 래플즈 건강검진 센터 및 30곳 이상의 의료기관에 마스토체크가 도입된다.


◆ 한미 LAPSTriple agonist, EASD서 연구결과 공개

한미약품은 지난19일부터 23일까지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유럽당뇨학회(EASD)에 참가해 삼중 작용 바이오 혁신신약 'LAPSTriple agonist(HM15211)' 연구결과 2건과 선천성 고인슐린혈증치료 바이오 신약 'LAPSGlucagon analog(HM15136)' 연구결과 1건을 온라인을 통해 포스터로 발표했다고 26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최근 바이오신약 '롤론티스(미국 제품명 롤베돈)'의 FDA 승인 획득을 계기로 한미 바이오신약에 적용된 플랫폼 기술 '랩스커버리'에 대한 기대가 더욱 커지고 있으며 이 기술이 적용된 두 신약에 대한 임상연구를 토대로 빠른 시일 내 혁신치료제로 개발하겠다고 강조했다.


◆프레스티지, 바이오프로세스 인터내셔널 참가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가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바이오프로세스 인터내셔널 2022'에 참가해 글로벌 제약사들을 상대로 적극적인 영업 활동에 나선다. 바이오프로세스 인터내셔널은 바이오의약품의 상업화 전략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는 컨퍼런스다. 이번 행사에서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는 북미 지역을 비롯한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개발사들을 정조준해 신규 계약 수주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단독 부스를 설치, 관람객 및 잠재 고객의 방문을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종근당건강 코어틴, 챌린지 프로모션 진행

종근당건강이 '코어틴 그린프로틴 액상' 리뉴얼 출시 기념 '단백질을 원해? 코어틴을 권해!' 챌린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고객들이 직접 참여하는 챌린지형 프로모션으로 리스트에서 원하는 챌린지를 선택해 미션에 도전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프로모션 기간 중 챌린지에 도전한 참여자들 중 우수자 선정을 통해 에어팟 맥스, 애플워치SE 등 풍성한 경품을 제공한다. 또한 추첨을 통해 5명에게는 코어틴의 전속모델인 배구 선수 김연경의 사인볼도 스페셜 기프트로 증정할 계획이다. 한편, 코어틴 그린프로틴은 코어틴에서 출시한 고단백 음료다. 코어틴의 체계적인 영양 설계로 근육형성을 도와주는 필수 아미노산 BCAA 3,500mg과 비타민 및 미네랄 10종을 함유해 현대인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 보충까지 돕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IPO 논란' 프레스티지 "철저한 심사과정 거쳤다" 프레스티지, EU 재심사 준비 후 재도전 '6조' 반려동물 시장 진출하는 제약업계 종근당, '건기식' 사업 드라이브 거는 이유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