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PF 정상화 지원펀드 확대 필요"
금융권·건설업계 간담회 개최…여전업권 2000억·저축은행업권 757억 추가 조성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출처=뉴스1)


[딜사이트 이보라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과 관련해 "금융권 정상화 지원펀드의 조성규모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21일 서울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부동산PF 정상화 추진을 위해 금융권·건설업계와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금융권과 건설업계가 정상화 가능 PF 사업장에 대한 자금공급 등을 위한 지원방안을 함께 논의하고, 건설 현장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 원장은 "사업성이 낮은 사업장의 경·공매 등을 통한 정리·재구조화를 중점적으로 유도하고 있다"며 "PF 사업장의 사업성을 보다 정교하게 평가하고 부실 사업장의 정리를 촉진하기 위해 사업성평가 기준과 대주단 협약 개편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권에도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을 당부했다. 이 원장은 "정리·재구조화 활성화를 위해 금융지주 계열사 등을 중심으로 모범사례를 계속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고 부실 사업장의 매수 기반 확충 등을 위해 금융권 정상화 지원펀드의 조성규모 확대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금융당국은 4월 중 약 2000억원 규모의 여전업권 펀드, 757억원 규모의 저축은행업권 펀드를 추가로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 원장은 "현장의 불합리한 제도·관행을 발굴‧개선하겠다"며 "PF 금리와 수수료가 대출 위험에 상응해 공정과 상식 차원에서 합리적으로 부과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등 건설업계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건설업계는 사업장별 옥석 가리기와 정리‧재구조화를 통한 사업성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을 표했다.


건설업계 참석자는 "정상화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금융권의 PF 자금공급이 보다 확대돼야 한다"며 "정상 PF 사업장까지 PF 금리 및 수수료를 과도하게 높게 요구하는 사례를 개선해달라"고 요청했다.


금융권에서는 부동산PF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금융권 참석자들은 "경·공매 등 다양한 방식의 재구조화 사례를 적극 발굴·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금융권의 충당금 적립 강화, 부실 사업장 정리 노력 등으로 재구조화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권과 건설업계가 손실 분담 등을 통해 한 발짝씩 양보하며 노력해 나간다면 사업장 재구조화 등을 통한 부동산PF 연착륙이 보다 원활히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