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동아ST, 수술 로봇 'VERSIUS' 국내 독점 공급 外

◆동아ST, 수술 로봇 'VERSIUS' 국내 독점 공급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엄주연, 최령 기자] 동아에스티가 영국 CMR SURGICAL(씨엠알 써지컬)사와 수술 로봇 'VERSIUS(베르시우스)' 국내 독점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영국의 수술 로봇 전문회사 씨엠알 써지컬이 개발한 베르시우스는 2019년 출시됐다. 베르시우스는 크기가 작고 각 로봇 팔이 별도의 카트로 분리된 모듈형이다. 수술 방법 및 수술실 환경에 맞춰 유연하게 배치가 가능해 편의성이 높고 공간 제약이 많은 수술실에서 활용도가 높다. 특히 최근 눈으로 확인 불가한 영역을 3D HD 기술로 시각화하는 ICG(Indocyanine green) 조영 영상 시스템을 출시해 수술의 안전성과 정밀도를 획기적으로 높였다. 동아에스티는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베르시우스의 국내 인허가를 조속히 진행해 국내 복강경 수술 로봇 시장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나갈 계획이다.


◆GC지놈, ASCO 2024서 AI 액체생검 임상 데이터 발표


GC지놈이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새로운 AI 액체생검 플랫폼 임상 데이터를 공개한다고 8일 밝혔다. 지난달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 6개 연구 성과를 공개하고 연이어 개발 성과를 선보이는 것이다. ASCO는 AACR, 유럽 종양학회(ESMO)와 함께 세계 3대 종양(암)학회로 평가받고 있다. GC지놈의 이번 데이터는 미국 관계사인 지니스헬스(Genece Health Inc.)와 공동개발한 파이프라인 관련 성과다.'멀티모달(Multimadal) 딥러닝 AI 플랫폼을 통한 비침습적 대장암 검출(Non-invasive colorectal cancer detection using multimodal deep learning ensemble classifier)' 제목으로 포스터 세션에서 현지시각 6월 1일 오전 9시에 공개된다. 한편 액체생검은 혈액과 같은 체액 속 DNA를 분석해 암 진단 등에 활용하는 차세대 기술이다. 조직 절제 없이 검체를 얻을 수 있어 수검자의 불편함을 덜면서도 거의 모든 인체 부위의 검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샤페론, 혁신신약연구센터 오픈


샤페론이 연구개발 분야의 역량 강화를 위해 최신 연구 설비를 갖춘 혁신신약연구센터를 개소했다고 8일 밝혔다. 혁신신약센터는 샤페론이 혁신 신약(First in Class) 면역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설립한 전문연구소다. 또 최신 신약개발 트렌드에 발맞춰 AI 플랫폼인 'AIDEN'도 구축했다. AI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전문 인력 및 장비를 도입해 2억4000개 이상의 화합물 구조를 학습시켰다. 특히 샤페론은 지난 16년간 면역치료제 개발을 중점적으로 연구해온 기업으로 샤페론만이 보유한 면역 조절물질들의 자체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자체 데이터를 바탕으로 AI 모델을 미세조정(fine-tunning)하여 설계한 약물 구조의 물성, PK/PD 특성뿐만 아니라 면역 활성까지 사전에 예측하고 선별해 이를 합성/평가까지 수행하는 'AI-driven one-stop synthesis platform'을 구축했다. 최근에는 AIDEN 플랫폼을 활용해 활성이 보다 개선된 염증복합체 저해제를 개발 중이며 더불어 기존 치료제의 단점인 짧은 사용 기간, 심각한 부작용, 안전성 이슈 등도 커버할 계획이다.


◆한미약품 "혁신 MASH 치료제, IDMC 지속개발 권고 받아"


한미약품이 독립적 데이터 모니터링 위원회(IDMC)로부터 대사이상관련지방간염(MASH) 치료제 후보물질인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LAPSTriple Agonist)'의 2상 임상시험을 '계획 변경없이 지속 진행(continue without modification)'하도록 권고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이번 IDMC는 한국과 미국에서 진행중인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의 글로벌 2상 임상의 중간 데이터를 토대로 임상 지속 여부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달 6회째 열렸으며 14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약물 투약에 따른 안전성 관련 데이터가 논의됐다. 한미약품은 작년 5월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의 3개 용량(2, 4, 6mg/week) 중 유효성 측면에서 무용하다고 판단될 수 있는 용량군을 제외할 목적으로 IDMC와 함께 중간 분석을 진행한 바 있다. 그러나 중간 결과에서 무용성(futility) 기준에 들어가는 용량군이 없는 것으로 확인돼 특정 용량군 제외없이 임상을 끝까지 진행하라는 권고를 받아 개발을 지속해왔다. 한미약품은 현재 섬유증을 동반하고 생검으로 확인된 MASH 환자들을 대상으로 위약 대비 치료 유효성·안전성·내약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글로벌 임상 2b상을 미국과 한국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말 미국에서 열릴 예정인 미국간학회 국제학술대회(AASLD)에 초록을 제출할 예정이다. 


◆LG화학, 고순도 턱밑지방 주사제 '벨라콜린' 런칭 심포지엄 개최


LG화학이 국내 미용성형 의료진 70여명을 대상으로 '벨라콜린(Bellacholine)' 출시 기념 ABC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벨라콜린은 대표적 지방 분해 성분인 데옥시콜산(Deoxycholic acid) 제제로 지난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성인 중등증-중증의 돌출되거나 과도한 턱밑지방을 개선하는 전문의약품으로 판매허가를 받았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LG화학 CMC연구소장 소진언 상무가 첫 발표자로 나서 제품의 품질요소가 시술 후 통증 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벨라콜린은 ▲인체와 유사한 산성도(pH) 적용 ▲차별화된 제조공정을 통한 침전물 발생 가능성 최소화 등이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LG화학은 데옥시콜산 동일성분 제제의 해외 임상결과도 공유했다. 임상결과 최종 투여 3개월 후 데옥시콜산 투여군 68.2%에서 한 단계 이상의 턱밑지방 개선 효과(데옥시콜산 투여군 68.2% vs 위약군 20.5%, P < 0.001)가 나타났으며 또 다른 임상 문헌을 근거로 1년 후에도 턱밑지방 감소효과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제이엘케이, KMI 한국의학연구소에 의료 AI 솔루션 공급


제이엘케이와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 살루스케어가 건강검진 기관에 최적화된 의료 AI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고 KMI 한국의학연구소(KMI)에 전격 공급한다고 8일 밝혔다. 제이엘케이가 솔루션을 공급하게 된 KMI는 최신 의료 장비와 기술을 갖춘 8개의 직영 건강검진 센터를 보유한 국내 최대의 건강검진 전문 의료 재단이다. 공급되는 솔루션은 CXR(흉부 X-RAY) 기반 AI 솔루션 JVIEWER-X다. 의료진이 질병을 정확하고 빠르게 검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제이엘케이와 살루스케어는 이번 납품을 계기로 연간 약 2200만 명 규모로 성장한 국내건강검진 분야에 혁신적인 AI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도입시키는 등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제이엘케이는 KMI 직영 건강검진센터와 연관된 800여 곳의 KMI 네트워크 건강검진 센터에 JVIEWER-X 납품을 안정적으로 진행하고 향후 뇌졸증·치매 관련 검진 인공지능 솔루션 등으로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2024 바이오 USA 출전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가 다음 달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고에서 개최되는 '2024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바이오 USA)'에서 글로벌 기술이전을 위한 사업개발 후속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회사는 지난 1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를 통해 글로벌 제약사와의 BBT-877(폐섬유증 신약 후보물질) 관련 대면 회의 이후 약 5개월만의 잠재적 파트너사들과 공식 일정을 갖고 과제에 대한 주요 진전 사항 및 임상과 관련된 추가 자료를 공유할 계획이다. 특히 BBT-877의 다국가 2상 임상시험 환자 등록이 목표 대비 약 75% 이상 진행됨에 따라 약물의 효능 및 안전성에 대한 논의가 더욱 진전될 전망이다. 또 회사는 올해로 세해째 바이오 USA 발표 기업(Presenting company)으로 선정 돼 업계 관계자 및 잠재적 파트너사 등을 대상으로 기업 소개 발표를 진행한다.


◆현대바이오 "'제프티', RSV 등 여러 호흡기 바이러스질환에도 효능 확인"

현대바이오의 코로나19 치료제 '제프티'가 여러 호흡기 바이러스에 대한 사멸효과를 나타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글로벌 임상대행업체(CRO)인 미국 찰스리버래버러토리즈(Charles River Laboratories)에서 실시한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리노바이러스·알파코로나바이러스 등 호흡기 감염증을 일으키는 주요 바이러스에 대한 제프티의 세포실험' 결과다. 찰스리버가 RSV, 리노바이러스, 알파코로나바이러스에 각 감염된 세포에 제프티를 처리해 항바이러스 효과를 관찰한 결과, 1.25μM(= 408.9ng/mL) 용량으로 8시간 만에 각 바이러스가 99% 이상 사멸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현대바이오는 미국 국립보건원(NIH)과 공동으로 '코로나19 치료제 제프티의 여러 호흡기 바이러스질환에 대한 적응증 확대를 위한 전임상'을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이번 찰스리버 실험결과를 미국 NIH와 공유하고, 제프티의 여러 호흡기 바이러스 질환에 대한 글로벌 임상시험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동제약그룹, 창립 83주년 기념식 거행


일동홀딩스와 일동제약을 비롯한 일동제약그룹 회사들이 서울 서초구 일동제약 본사에서 창립 83주년 기념식을 거행했다고 8일 밝혔다. 행사에 참석한 임직원들은 좋은 약을 만들어 사회에 기여하고자 했던 고(故) 윤용구 회장의 창업 이념을 되새기는 한편 오랜 시간 일동제약그룹을 아껴 준 고객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지주사인 일동홀딩스의 박대창 부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생전의 윤용구 회장은 수익이 발생하면 항상 가장 큰 몫을 좋은 원료와 기술을 확보하고 우수한 의약품을 만드는 데에 할애했다"며 품질과 R&D, 국민 건강 증진을 향한 창업주 철학 계승을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4분기 일동제약 흑자 전환의 여세를 이어 올해부터는 '일동 4.0, 이기는 조직'이라는 일동제약그룹의 새로운 경영 체제 아래 ▲경쟁 우위의 생산성 확보 ▲원가 혁신 ▲신약 연구개발 및 라이선스 아웃 등의 세부 과제들을 착실하게 추진하고 있다"며 임직원들을 독려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회사 발전에 기여한 임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근속상·공로상·선행상 등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이루어졌다.


◆리쥬란 코스메틱, '프리미엄 더마 뷰티 세트' 한정 판매


파마리서치의 프리미엄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리쥬란 코스메틱'이 가정의 달을 맞아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기 좋은 제품들을 선보였다고 8일 밝혔다. 깊은 주름이 고민인 경우 '탄력 서포트 턴오버 듀오 SET'가 있다. 해당 세트는 베스트 셀러 '턴오버 앰플 듀얼 이펙트'와 함께 '턴오버 액티브 크림'으로 구성됐으며 3만5000원 상당의 '리파인 3스텝 마스크' 본품이 함께 증정된다. 평소 얇고 건조한 피부가 고민인 경우 '리쥬란 힐러 기초 SET'도 있다. 스킨케어 '리밸런싱 토너', '리프레싱 에멀전'과 함께 5만9000원 상당의 '뉴트리티브 크림'으로 구성됐다. 야외활동이 많은 경우 'UV 케어 BEST 듀오 SET'가 추천 제품이다. 이에 더해 '리쥬리프 가정의 달 SET'도 있다. 프리미엄 홈케어 뷰티 디바이스 '리쥬리프'는 초음파, 고주파 기능이 기기 하나에 담긴 2in1 피부 미용기기다. 구성 상품에 따라 3가지 세트로 선보였으며 최대 25만3000원 상당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프리미엄 더마 뷰티 세트 4종은 리쥬란 코스메틱 공식몰에서 이달 15일까지 만나볼 수 있다.


◆HK이노엔, 제로 칼로리 아이스티 '티로그 스파클링' 2종 출시


HK이노엔(HK inno.N)이 제로 칼로리 아이스티 음료 '티로그'에 탄산을 더한 신제품 '티로그 스파클링' 2종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티로그는 프리미엄 차와 과일의 조화로 풍성하고 다채로운 맛을 즐길 수 있는 제로 칼로리 아이스티 브랜드다. 신제품 티로그 스파클링은 과일맛 아이스티에 탄산을 더해 시원한 청량감을 느낄 수 있다. 신제품 2종은 스페인산 납작복숭아의 풍성한 감미로움을 담은 납작복숭아 맛과 국산 시나노골드 사과로 만든 골드애플 맛이다. 탄산과 잘 어울리는 과일을 찾기 위한 수많은 연구 끝에 티로그의 대표 제품인 납작복숭아 맛은 그대로 살리고 시나노골드 사과의 달콤함을 담은 골드애플 맛을 새롭게 내놨다. 티로그 특유의 감성을 표현하기 위해 유명 일러스트 작가들과 콜라보도 이어가고 있다. 앞서 티로그는 '김잼' 작가와 콜라보를 진행했고 이번 티로그 스파클링 디자인은 '미몽' 작가와 손잡았다. 통통 튀는 개성이 돋보이는 디자인과 화사한 색감으로 티로그만의 감성을 담아냈다.


◆보령, 상반기 영업직 신입사원 공개채용 실시


보령(구 보령제약)이 상반기 영업직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지원서 접수 기한은 이달 20일까지이며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과 1차 면접, 세일즈 아카데미(Sales Academy), 최종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자격 요건은 대졸 이상으로 오는 8월 졸업 예정자도 지원이 가능하다. 전공은 무관하며 지역 연고자 및 지역인재를 우대한다. 담당업무는 영업직 사원은 전문의약품 영업 및 각 지역 병·의원 거래처 관리, 의약품 관련 세미나 진행 등이다. 이번 채용은 올해 업계 리딩 컴퍼니로 도약하고 있는 보령이 영업 조직을 확대 및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뤄졌다. 보령은 이번 상반기 채용에서 직무 적합성 중심의 채용을 위해 지원서에서 어학점수·해외경험·수상경력·봉사활동 등 스펙 기재란을 대부분 삭제하고 자기소개서 평가를 강화했다. 또 세일즈 아카데미를 통해 영업 직무 역량을 훈련하는 한편 지원자들이 영업 직무에 대한 자신의 적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5월 13일 보령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채용 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이며 전국 10개 대학에서 채용설명회도 개최한다.


◆동아쏘시오홀딩스-동대문구, 탄소중립 위한 메타세쿼이아길 조성 참여


동아쏘시오홀딩스가 동대문구와 함께 중랑천 일대 탄소중립을 위한 메타세쿼이아길 조성 나무심기 행사에 참여했다고 8일 밝혔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동대문구의 탄소중립실천과 녹색 성장에 기여하고, 동아쏘시오그룹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함께 성장' 실현 및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환경 보호를 실천하고자 이번 행사에 동참했다. 메타세쿼이아는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분해해 공기를 청정하게 하는 대표적인 친환경 수목이다. 지난 7일 오전 진행된 행사에는 정재훈 동아쏘시오홀딩스 사장과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을 비롯해 이필형 동대문 구청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정 사장과 이 구청장을 비롯해 참석자들은 나무 심기, 지주목 설치, 나무 물주기 등 환경을 보호하고 건강한 지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올해를 시작으로 동대문구 중랑천 일대 메타세쿼이아길 조성에 동대문구와 나무 심기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동국제약, '센시안 에어슬리머 종아리 마사지기' 출시


동국제약이 레그 뷰티(Leg&Beauty) 브랜드 센시안의 신제품 '에어슬리머 종아리 마사지기'를 출시하고 방송인 송해나를 신규 모델로 기용했다고 8일 밝혔다. 하지 정맥순환에 대한 동국제약의 연구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된 신제품 '에어슬리머 종아리 마사지기'는 발목부터 종아리 전체를 부위별로 맞춤 압박하는 점진적 압박 마사지가 특징이다. 이에 더해 동국제약은 센시안의 새로운 모델로 송해나를 기용했다. 송해나가 예능 프로그램에서 보여주는 활기차고 건강한 이미지가 브랜드의 경쾌한 분위기와 부합한다는 평이다.에어슬리머 종아리 마사지기는 동국제약 공식 온라인몰 DK SHOP에서 첫 선을 보이며 동국제약 생활건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G마켓·11번가·쿠팡·카카오톡 스토어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만나 볼 수 있다. 동국제약은 센시안의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5월 31일까지 DK SHOP에서 신제품 특가 할인과 리뷰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유한양행, 방송인 신동엽과 함께한 '라라올라' TV 광고 선봬


유한양행이 일반의약품 '라라올라'의 새로운 TV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고 8일 밝혔다. 유명 방송인 신동엽을 모델로 기용해 가수 현숙의 인기곡 '춤추는 탬버린'을 개사한 이색적인 광고로 대중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라라올라는 체내에서 생성되는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을 고농도로 함유하고 있다. 일반의약품인 라라올라액 20mg은 1일 1회 용법으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L-아스파르트산-L-아르기닌 5000㎎(L-아스파르트산-L-아르기닌 수화물로 5290mg)을 함유했다. 정신적·신체적 무기력 증상과 아미노산 결핍상태 회복의 보조요법에 효능을 가지며 현대인들의 에너지 생성·혈액순환 개선·심혈관질환 예방·피로물질 배출 등에 도움을 준다. 이번 광고는 신동엽의 올라 댄스를 시작으로 고함량 아르기닌 라라올라를 복용한 직장인·학생·여행인이 날아오르면서 하루의 활력을 얻는 장면을 유머러스하게 풀어냈다. 마지막으로 약국에서 판매되는 일반의약품 라라올라를 강조하며 마무리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제약+ 673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