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AI 혁신과 미래 신사업으로 성장 강화
신동빈 롯데 회장, 이브이시스·스마트팩토리 방문 현장 경영
롯데지주 제57기 정기주주총회에 마련된 신사업 전시관을 주주가 체험하고 있다(제공=롯데그룹)


[딜사이트 박성민 기자] 롯데그룹이 지속적인 혁신과 기존 사업 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AI) 도입에 앞장서고 있다. 나아가 바이오앤웰니스 등 신성장 동력의 사업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신동빈 회장은 지난달 롯데이노베이트 자회사 이브이시스(EVSIS)의 청주 신공장을 찾아 모빌리티 분야에서 추진 중인 전기차 충전기 사업 관련 핵심 시설을 살펴보고, 이달에는 말레이시아에 위치한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스마트팩토리를 방문해 지속가능성 부문에서 추진하고 있는 이차전지 소재 사업을 점검했다.


또한 롯데는 지난달 7일 최신 AI 트렌드 점검 및 그룹의 AI 역량 강화를 위해 'AI+X 시대를 준비하는 롯데'를 주제로 '2024 LOTTE CEO AI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CEO가 먼저 AI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비즈니스 적용 방안을 논의하고자 기획했다. 컨퍼런스에서는 AI 시대의 비즈니스 전략과 CEO 역할을 비롯해 AI 도입 후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성공 사례 등 다양한 주제로 세션이 진행됐다. 또 행사장에는 AI 관련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가 마련됐다.


'롯데이노베이트(LOTTE INNOVATE)'로 최근 사명을 변경한 롯데정보통신은 지난 1월 AI 플랫폼 '아이멤버(Aimember)'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에 도입했다. 또 연내 개인 비서 수준의 맞춤형 AI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롯데이노베이트가 개발한 비즈니스 생성형 AI 서비스 '아이멤버'는 다양한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 라인업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기업 내부 정보를 학습시켜 성능이 뛰어나면서도 안전한 프라이빗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롯데그룹은 신성장 동력의 사업 경쟁력 제고에도 힘쓰고 있다. 먼저 바이오앤웰니스 부문에서 신성장을 이끌고 있는 롯데바이오로직스는 '2030년까지 글로벌 톱10 바이오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의 도약'이라는 목표 아래 사업 계획을 단계별로 이행 중이다. 2030년까지 인천 송도에 3개의 메가 플랜트를 조성하고, 총 36만 리터 항체 의약품 생산 규모를 국내에 갖출 예정이다. 1개의 플랜트 당 12만 리터 규모의 항체 의약품 생산이 가능하며, 임상 물질 생산을 위한 소규모 배양기 및 완제 의약품 시설도 추가한다. 


미래형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롯데이노베이트의 자회사 EVSIS는 올해 2월 자동화 설비를 갖춘 스마트팩토리 청주 신공장을 준공했다. 이번 신공장 준공으로 생산 능력이 약 2배 이상 증대돼, 연간 약 2만기의 전기차 충전기 생산이 가능해졌다. EVSIS는 롯데그룹의 유통, 호텔, 서비스 등 사업분야에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며 도심 인접 지역에 충전 거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작년까지 4000기 이상의 충전기를 구축 및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7500기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의 4대 신성장 테마 중 '뉴라이프 플랫폼' 영역에서는 대표적으로 메타버스 사업이 진행 중이다. 롯데이노베이트는 지난 1월 CES 2024에서 자회사 칼리버스와 메타버스 플랫폼 '칼리버스'를 공개했다. 칼리버스는 쇼핑,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 등을 극사실적인 비주얼과 독창적인 인터랙티브 기술을 접목해 만든 초실감형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이번 CES에서는 가상 공간에서 사용자 간 실시간 소통을 돕는 '라이브 메타버스 기술' 등 칼리버스에 새롭게 적용되는 'UGC(User-Generated Content)', 즉 사용자가 가상 공간에서 콘텐츠를 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들을 선보였다. 칼리버스는 세계 최고 수준의 VR 촬영 및 합성 기술, 렌더링 기술, 그리고 고용량 데이터 압축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디지털 오브젝트를 빠른 처리 속도로 생성하는가 하면, 다수의 사용자가 모여 소통하는 과정에서 현실감 있는 가상 경험을 제공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