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이도, 포천~화도고속도로 통합운영권 획득
권녕찬 기자
2023.11.02 13:34:28
향후 40년간 수납료·도로유지 관리 등…총 18개 민자도로 운영
포천~화도 민자고속도로 전경. 제공=㈜이도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친환경 기업이자 기업가치 제고 플랫폼 이도(YIDO)가 신규 민자도로 통합운영관리 계약을 체결했다. 이도는 포천화도고속도로㈜와 포천~화도 고속도로 통합운영관리 계약을 맺었다고 2일 밝혔다. 


포천~화도 고속도로는 경기도 포천시 소홀JCT(분기점)에서 남양주 화도JCT를 잇는 총 28.7km 왕복 4차로 구간이다. 오는 12월 계통 예정이며, 이번 계약 대상에는 28.7km 길이의 왕복 4차로 및 터널 5개소, 영업소 5개소 등의 유지관리가 포함됐다. 


이도는 2023년 12월부터 2063년 12월까지 40년간 통행료 수납과 도로유지관리, 시설물 유지관리, 도로 순찰 및 센터 운영, 지능형교통체계(ITS) 유지관리 등을 맡게 된다. 고속도로 통합운영과 더불어 해당 구간에 들어서는 수동휴게소 2곳에 대한 운영도 맡는다.


㈜이도는 이번 민자도로 및 휴게소 운영으로 민자도로 토합운영관리 업계 1위의 입지를 더욱 다지는 한편 그동안 축적한 PM(자산관리)·LM(임대관리)·FM(시설관리) 등 부동산 자산 종합운영관리 역량을 접목해 안정적인 휴게소 운영에도 나설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KPGA 다승왕, 디딤돌재단에 2000만원 기부 "뷰가 예술" 해운대 핫플 '클럽디 오아시스' 해운대 '클럽디 오아시스', 설맞이 효 이벤트 해운대 '클럽디 오아시스' 수험생 40% 할인 이벤트

포천∼화도 고속도로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의 한 축으로서 개통 시 포천에서 화도까지 약 40분 이상 걸리던 이동 시간이 20분 내로 단축될 전망이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돼 수도권 교통혼잡이 개선되고, 수도권 동북구 지역에서의 고속도로 접근성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이도는 이번 계약으로 총 18개의 주요 민자도로 운영관리를 맡게 됐다. 이와 함께 이도는 기존 왕산터널에 이어 공공터널 운영도 확대한다. 국도 30호선 무풍터널 등 15개 시설물에 대한 운영 계약도 체결했다. 운영 기간은 오는 2023년 11월부터 3년간이다.


최정훈 이도 대표이사는 "민자도로 통합운영 업계 1위로서 운영의 효율화 및 인프라시설의 안정성을 강화하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며 "민자도로를 넘어 공공분야까지 운영을 확대해 전문성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