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앵커LP 확보' 웰투시, 3000억 펀드 결성 탄력
허영수 기자
2023.11.15 06:30:20
교공 출자금 400억 확보...내년 상반기 2호 블라인드펀드 조성 목표
이 기사는 2023년 11월 14일 16시 0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웰투시인베스트먼트 홈페이지 캡처

[딜사이트 허영수 기자]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웰투시인베스트먼트(웰투시)가 추진중인 두 번째 블라인드 펀드 결성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최근 교직원공제회를 주축출자자(앵커LP)로 확보한 상황으로, 향후 국내 기관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추가 펀딩에 나설 방침이다.


1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웰투시는 최근 교직원공제회가 주관하는 '2023년 사모펀드(PEF) 출자사업'에서 중형 부문 위탁운용사(GP)로 선정돼 400억원을 확보했다. 추가 자금 매칭(matching)을 통해 총 3000억원 규모의 블라인드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펀드 결성은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펀드레이징(자금 모집)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경우 멀티클로징(증액)을 통해 펀드 규모를 확대할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펀드레이징 작업은 순탄하게 진행 중이다. 웰투시는 지난달 교직원공제회를 앵커LP로 확보한 데 이어, 최근에는 군인공제회가 진행하는 사모펀드(PEF) 출자사업에서 적격후보(숏리스트)에 포함된 상태다. 현재 실사를 받고 최종 선정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이밖에도 현재 웰투시가 제안서를 제출한 국내 출자사업은 3~4곳이 더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도전한 출자사업에서 모두 GP로 선정될 경우 총 2000억원의 출자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펀드의 주력 투자분야는 국내에서 제조업을 영위하는 중소·중견기업의 경영권 인수 등이다. 웰투시는 2017년부터 진행한 11건의 투자 바이아웃 딜 가운데 제조업 관련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64%일 정도로 높다. 중소·중견 기업 가운데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는 인수 후 통합전략(PMI)을 통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서다.  

관련기사 more
'AUM 1兆 돌파'...웰투시, 꾸준한 성장 비결은? 올해 마지막 출자 콘테스트, 군인공제회에 쏠린 눈 'SIG-신일에스알' 합병, 웰투시 묘수 통할까? 군인공제회, '3000억 PE출자' 13곳 1차관문 통과

실제로 웰투시는 피투자 회사에 PMI 전략을 구사한 것 만으로 경영실적 개선을 이뤄낸 경험이 있다. 2021년 1800억원을 투자한 지에스씨(GSC)가 대표적이다. 웰투시는 당시 GSC의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관련 용품 납품 비중이 높다는 점에 주목해 국내에서 북미로 판매 시장을 넓혔다. 그 결과 투자 직후인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892억원, 97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3.6%, 26%씩 성장시킨 바 있다. 


IB 업계 관계자는 "웰투시는 바이아웃 딜을 위주로 진행하면서 투자재원 소진 속도가 빠른 하우스로 통한다"며 "설립 이후 조성한 10개의 펀드 중 손실이 발생한 펀드가 하나도 없을 정도로 강력한 실행력을 보여 출자기관의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