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코오롱 4세' 이규호, 입사 11년만에 부회장 달았다
최유라 기자
2023.11.28 15:27:00
코오롱​ 전략부문 대표이사 내정…37명 정기임원 인사
이규호 코오롱 전략부문 대표이사 부회장(제공=코오롱)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코오롱그룹 오너 4세인 이규호 코오롱모빌리티그룹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하며 지주사 ㈜코오롱의 전략부문 대표이사로 내정됐다. 코오롱 입사 11년 만에 부회장 직함을 달게 됐다. 이로써 코오롱그룹의 '4세 경영'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코오롱그룹은 28일 이규호 코오롱모빌리티 대표이사 사장을 ㈜코오롱의 전략부문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내정하는 등 총 37명에 대한 2024년도 사장단·임원 인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사에서 주목할 점은 코오롱그룹 오너가 4세 이규호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하며 ㈜코오롱의 전략부문 대표이사로 내정된 것이다. 


1984년생인 이 부회장은 고 이원만 창업주의 증손자이자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이다. 미국 코넬대 호텔경영학를 졸업하고 2012년 코오롱인더스트리 구미공장에 차장으로 입사했다. 

관련기사 more
이규호 부회장 '믿을맨', 코오롱모빌리티 관리자 맡는다 코오롱인더, 작년 매출·영업익 동반 위축 코오롱글로벌, 대전 봉명동 주상복합 본PF '순항' 코오롱글로벌, 대전 봉명동 주상복합 첫삽 뜬다

이후 코오롱글로벌(건설) 부장, 코오롱인더스트리상무보, ㈜코오롱 전략기획 담당 상무 등 그룹 내 주요 사업 현장을 두루 거쳤다. 2019년부터는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 COO를 맡아 온라인 플랫폼 구축, 글로벌 시장 개척, 새로운 트렌드 변화에 따른 브랜드 가치 정립 등으로 지속 성장의 기반을 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부회장은 코오롱 입사 11년, 지난해 연말 정기인사에서 사장으로 승진한 지 1년만에 코오롱모빌리티에서 지주사로 자리를 옮기는 동시에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 3년간 코오롱그룹의 자동차유통 부문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하고, 올해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을 독립법인으로 성공적으로 출범시켰다. 최근에는 코오롱만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아우르는 '702' 브랜드를 런칭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등 고객 중심 사업의 틀을 공고히 해오고 있다. 


2021년부터는 지주사 CSO를 겸직하며 그룹을 대표해 Korea H2 Business Summit 참석하는 등 그룹의 수소사업 밸류체인 구축을 이끌고 있다. 


이번 인사로 기존 안병덕 ㈜코오롱 대표이사 부회장은 지원부문 대표이사 부회장을 맡게 된다. 이 부회장과 함께 각자 대표로서 코오롱을 이끌게 된다.


이와 함께 한성수 미래기술원장(부사장, 코오롱티슈진 대표이사 겸직)과 신상호 CEM본부장(부사장)은 각각 사장으로 승진했다. 지주사 신임 임원으로 승진한 신은주 상무보는 CSR분야의 전문가로, 그룹차원의 사회적 가치를 강조한 인사로 풀이 된다.


코오롱그룹 관계자는 "예상치 못한 경영환경의 변화와 글로벌 경제 블록화가 날로 강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사업의 불확실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며 "그룹의 미래가치를 높이고, 위기 속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는 데 인사의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