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5전6기' DMC랜드마크 용지, 새 주인 찾을까
김현진 기자
2024.01.04 06:25:14
F1·F2필지 8365억 매각…"입찰보증금 부담 여전, 입찰사 제한적"
이 기사는 2024년 01월 03일 17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3일 DMC첨단산업센터에서 상암DMC랜드마크용지 사업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현진 기자)

[딜사이트 김현진 기자] 서울 상암DMC랜드마크용지가 다시 매물로 나왔다. 해당 부지가 매물로 나온 것은 벌써 여섯번째다. 서울시가 지난해 5차 매각 당시 문제로 제기됐던 점을 보완한 만큼 매각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서울시는 3일 DMC첨단산업센터에서 상암DMC랜드마크용지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건설사와 시공사를 비롯해 증권사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서울시가 매각하는 상암DMC랜드마크용지는 서울 마포구 상암새천년신도시 택지개발지구 내에 자리한다. F1·F2필지로 구성된 해당 부지의 면적은 3만7262㎡로 매각 예정가격은 8365억원이다. 3.3㎡(평)당 매각가는 7408만원 수준이다.


상암 DMC랜드마크용지 위치도.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지난해 3월 5차 매각이 유찰된 이후 부동산업계를 비롯한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지구단위계획과 공급조건을 대폭 완화했다.

관련기사 more
상암DMC 홍보관, 20년만에 철수…개발 본격화 상암DMC 랜드마크용지 매각, 연말 재공고 상암 DMC용지, 신청자 없어 결국 '유찰'

먼저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주거용도 비율을 기존 20% 이하에서 30% 이하로 확대했다. 아울러 숙박시설 비율은 20% 이상에서 12% 이상으로, 문화 및 집회시설 비율은 5% 이상에서 3% 이상으로 축소했다.


눈에 띄는 점은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자본금을 대폭 축소했다는 점이다. 서울시는 지난 5차 공급 당시 SPC 초기 설립자본금을 총사업비의 10% 이상으로 제한했다. 이 경우 SPC 설립자본금만 3000억원 이상이 필요해 사업자에게 부담이라는 지적이 있었다. 서울시는 이를 고려해 SPC 초기 설립자본금을 200억원 이상으로 변경했다.


SPC 설립자본금을 축소했지만, 사업자 부담은 여전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는 입찰보증금을 입찰가격의 10% 이상으로 설정했다. 부지가격만 8000억원을 웃돌기 때문에 입찰보증금 규모도 상당해 부담이라는 것이다.


사업설명회에 참가한 기업 관계자는 "입찰보증금 규모가 입찰가격의 10%로 돼 있어 최저 입찰금액만 836억원 이상이 될 것"이라며 "보증금이라 돌려받을 수 있다지만, 1000억원 가까운 돈을 보증금으로 내는 것은 부담스럽다"고 꼬집었다.


이에 서울시는 입찰보증금 규모를 축소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업을 원만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SPC 설립자본금은 줄여줄 수 있지만, 입찰보증금까지 축소하는 건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최근 부동산 시장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입찰자를 찾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서울 내 대규모 부지가 매물로 나왔기 때문에 많은 기업이 관심을 가질 것"이라며 "하지만, 현재 사업 진행을 위한 자금을 조달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실제 입찰로 이어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오는 5월28일까지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접수받고 오는 6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