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해저케이블 힘 싣는 대한전선, 남은 과제는
김가영 기자
2024.01.30 08:18:06
수요 많은 525kV HVDC는 2027년 생산가능…육상케이블로 우선 경쟁력 확보
이 기사는 2024년 01월 29일 18시 2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한전선 당진공장 전경. (제공=대한전선)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대한전선이 해저케이블 사업 강화를 위해 신규 공장 설립에 나섰다. 그러나 건설에만 최대 3년이 걸리는 데다 해외 사업 수주를 위해서는 엄격한 심사 및 경쟁입찰 등 거쳐야 할 여러 절차가 남아있다. 이에 대한전선은 해저케이블 사업이 본격화되기 전까지 육상용 케이블 사업에 집중해 기술력과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이다. 


대한전선은 지난 24일 공시를 통해 해저케이블 공장 건설에 99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이 회사는 육상용 케이블 사업에 집중해왔으며 충남 당진에 위치한 당진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해저케이블 사업에 뛰어들면서 두 개의 공장을 추가로 설립할 예정이다. 제1공장은 2025년을 목표로 당진에 건설 중이며, 제2공장은 현재 조건에 맞는 부지를 검토 중이다. 


해저케이블은 내부망이나 가까운 거리에 쓰이는 초고압교류송전(HVAC)와 대륙을 연결하는 등 먼 거리 혹은 외부망에 주로 쓰이는 초고압직류송전(HVDC)으로 나뉜다. 시장에서는 이중 HVDC의 성장성에 주목하고 있다. HVDC는 발전소에서 생산된 교류 전력을 직류로 변환해 송전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전력 손실이 적고 송전 거리에 제약이 없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전세계 HVDC 케이블 시장이 2020년 70조 원에서 2030년 159조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한전선은 새로 건립하는 제1공장에서 HVAC를 비롯해 320kV HVDC를 생산하고, 제2공장에서 525kV HVDC를 생산할 계획이다. 해외에서 집중적으로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은 525kV HVDC 해저케이블이다. 전 세계적으로 525㎸급 HVDC 해저·지중 케이블을 상용화한 업체 10곳 내외다. 따라서 대한전선이 제2공장 준공 후 본격적으로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하면 빠르게 수주를 늘릴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시장의 전망이다. 

관련기사 more
LS, 日 후루카와서 '권선 JV' 지분 전량 인수 유동성 관리 능력에 주목 대한전선, 올해 해저케이블 진출 본격화 대한전선, 15년 만에 역대급 호실적

문제는 제2공장 준공까지 앞으로 3년 이상 걸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가동 중인 당진 공장에서는 육상용 케이블만 생산할 수 있다. 2025년 가동을 목표로 하는 제1공장 역시 320kV HVDC 해저케이블까지만 생산이 가능하다. 집중적으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525kV HVDC 사업에 후발주자로 참여할 수밖에 없는 셈이다.


여기에 공장 설립 후 제품 생산이 계획대로 이루어진다고 해도 곧바로 북미나 유럽의 해저케이블 사업 수주가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일부 지역의 사업은 입찰 참여 조건으로 일정 기간 동안 설비의 장기 신뢰성 시험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대표 전선업체인 LS전선 역시 지난해 네덜란드 국영전력회사 테네트가 발주한 2조원에 달하는 HVDC 케이블 공급 계약을 수주하기 위해 1년 간 장기 신뢰성 시험을 거쳤다.


이에 대한전선은 육상케이블 시장을 먼저 공략해 관련 기술을 축적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미 개발을 완료한 HVDC 육상케이블의 경우 장기 신뢰성 시험을 진행 중에 있다"며 "HVDC 해저케이블의 경우 기존 당진공장에서 생산한 시료를 기반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시험을 빠르게 진행한 후에, 해저케이블 공장이 완공된 이후 추가 시험 등을 진행하는 방향으로 추진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어 "HVDC 해저케이블 시장은 이제 시작 단계"라며 "빠른 대응을 위해 공장을 설립하고 단계별로 케이블을 생산하겠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