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한화, 팀장급도 주식 준다…RSU 확대 도입
김수정 기자
2024.02.07 13:42:33
장기 성장 대한 임직원 책임감 부여…주주가치 제고 선순환
(제공=한화)

[딜사이트 김수정 기자] 한화그룹이 팀장급 직원에게도 RSU(양도제한조건부주식, Restricted Stock Unit) 제도에 따른 주식을 교부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일부 계열사 임원에 한해 RSU 제도를 적용해왔다. 팀장급까지 확대한 것은 성과를 치하하는 한편, 회사를 키워야 한다는 책임감을 부여해 기업가치 제고라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한화는 ㈜한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솔루션 등 계열사 임원에 순차적으로 시행하던 RSU 제도를 내년부터 전계열사 팀장급 직원까지 확대한다고 7일 밝혔다.


임직원 설명회, 타운홀 미팅, 토론회 등 의견 수렴 과정과 법적 검토 등을 거친 뒤 임원은 순차적으로 확대 시행하고, 팀장급 이상 직원의 경우 현금 보상이나 RSU 보상 제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RSU 선택형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다.


RSU는 연말연초에 현금으로 주는 기존 성과급 제도와 달리 '일정 기간'이 지나면, '주식'을 주는 장기 성과보상 제도다. 한화의 경우 5년에서 최대 10년간 이연해 지급해 왔다. 이번 임원에서 일반 직원으로 대상을 넓힌 것은 '장기 성장', '주주가치 제고' 등 회사-주주-직원 모두에게 이점 많다는 이유에서다. 

관련기사 more
한화솔루션, 작년 신재생에너지 성장에 '위안' 에코프로, 스톡옵션 대신 RSU 선택 이유는 김창한 대표 등 크래프톤 임직원 자사주상여금 15억원 한화, 임원 성과급으로 7-10년 뒤 주식 부여

주가 상승에 따라 보상이 커지도록 설계된 성과급 제도이기 때문에 임직원이 1~2년짜리 단기 성과가 아닌 5년에서 10년에 이르는 장기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동기가 강화된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아울러 회사는 RSU 지급을 위해 자기 회사 주식을 대량으로 매입할 수밖에 없어 주가 부양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손명수 한화솔루션 인사전략담당 임원은 "RSU는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과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도입된 성과 보상 시스템"이라며, "회사의 장래 가치에 따라 개인의 보상이 확대될 수 있기 때문에 회사-임직원-주주가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다"고 도입 취지를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